아이맥, 맥북 부팅 되지 않을 때 / 맥OS 부팅되지 않을 때 해결 방법



** 이 포스팅은 간단한 해결 방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 2014년 9월 작성되었으며 맥OS 10.9 Mavericks 환경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아이맥, 맥북, 맥미니 등 애플 매킨토시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무슨 이유 때문인지, 혹은 여러 가지 이유로 OS 부팅이 되지 않는 현상이 종종 발생합니다. 사실 멘붕에 빠질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사례라고 생각됩니다. 





사실 운영체제가 부팅이 되지 않는 것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회색화면에 애플로고까지 나타나며 진입이 가능하다면 일단 내부에 파일은 있지만 부트 파일이 무언가 발생이 되어 부팅을 할 수 없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시도해볼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전원 시동Shift키를 길게 눌러 안전한 시동으로 부팅을 시도해보거나, 전원 시동시 Command + Option + P + R 을 길게 누르고 기다리면 빵- 하는 부트음이 2회 발생이 되었을 때 버튼에서 손을 떼어 PRAM 을 재설정 해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링크된 기존 포스팅과 애플 고객지원 문서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위의 방법으로 부팅이 정상적으로 가능하다면, 내가 사용하는 로그인 항목에 문제가 있거나 또는 컴퓨터의 용량이 가득차서 부팅에 필요한 용량을 확보하지 못한 경우일 수 있습니다. (물론 이외에도 변수는 많습니다.) 





문제가 발생하기 며칠 전부터 컴퓨터 시동시 용량 또는 저장 공간이 부족하다는 메세지를 나타낸 적이 있다면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하여 저장 공간을 확보하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이 경우가 아니라면 시스템 환경설정 > 사용자 및 그룹 항목에 있는 로그인 항목에서 불필요한 것들을 모두 제거하고 다시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로그인 항목의 기본값은 iTunes Helper 만 있는게 맞습니다. 로그인 항목은 윈도우로 치자면 시작 프로그램과 같은 개념인데, 불필요한게 로그인 항목에 많이 있어 시스템 부팅 속도가 느려지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만약 위와는 다르게 아이맥, 맥북 부팅시에 폴더에 물음표 표시가 나타난다면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NVRAM/PRAM 재설정을 한번 시도를 하고 그래도 동일하다면 리커버리 디스크로 부팅을 하여 문제 해결이 필요합니다. 물론 부팅시 애플 로고까지는 나오지만 안전한 시동으로도 부팅을 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리커버리 디스크로 부팅이 필요합니다. 





애플은 10.7 라이온(Lion) 버전 이후부터는 로컬 디스크에 리커버리(Recovery) 영역을 항상 만들어 둡니다. 사용자는 전원을 켜고 Option 키를 길게 누르고 기다리면 시동 디스크를 선택할 수 있는 메뉴를 위와 같이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Macintosh HD 와 복구 또는 Recovery 라는 영역이 보여지며 저는 10.10 요세미티 테스트 버전을 함께 설치하여 사용하다보니 위와 같이 표시가 되는 것이라 일반적인 경우가 아니라는 점을 참조해주시길 바랍니다. 





아이맥, 맥북에서 리커버리 / 복구 디스크로 부팅을 하게 되면 위과 같이 맥OS 유틸리티 창이 나타나며, 여기에서 사용자는 디스크 유틸리티를 실행하여 나의 맥(Mac)의 디스크 상태를 확인할 수 있고 검사/복구 를 시도할 수도 있습니다. 





디스크 유틸리티를 실행하면 위와 같이 창이 나타나는데 왼쪽 사이드바에 있는 Macintosh HD 와 BootCamp 를 파티션이라 부릅니다. 맥OS가 설치된 곳은 Macintosh HD 이기 때문에 여기를 클릭하고 아래로 내려보면 마운트 포인트가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마운트가 되어있다면 보통 '/Volume/....' 라는 형태의 경로로 표시가 되고, 문제가 있다면 '마운트 되지 않음' 이라고 나옵니다. 만약 마운트 포인트가 '마운트 되지 않음' 으로 나온다면 주저없이 디스크 검사를 시도해봅니다. 



디스크 검사를 통하여 디스크 오류를 감지하고 복구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복구가 된다면 다시 부팅을 해볼 수 있겠지만 복구에 실패한다면 내부 데이터를 모두 삭제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백업이 필요하다면 백업을 시도해볼 수 있으나 이 방법에 대해서는 별도 포스팅으로 소개가 필요한 내용입니다. 



OS 부팅이 되지 않는 것은 정말 많은 원인이 있고, 사실 그 원인을 정론화 시킨다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입니다. 이 포스팅 내용 또한 제가 아무리 쉽게 풀어풀어 설명을 해냈더라도 초보자들에게는 이게 대체 무슨 말이야? 라고 반론을 할만큼 복잡할 수 있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이번 포스팅은 간단하게 정리를 한 포스팅이기 때문에 부팅이 되지 않을 때, 내가 시도할 수 있는 응급처치 정도로 이해하시고 읽어주셨으면 하는 바램 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