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팬 온도 체크 / 팬 속도 체크하기 / Macs Fan Control 앱 활용



맥북을 사용하다보면 팬소리가 상당히 거슬리는 경우가 종종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간단한 사용에서는 팬소리가 발생되는 경우는 거의없지만 조금만 무거운 작업을 하더라도 미세하게 동작되는 팬소음은 도서관 등 조용한 공공 장소에서 상당히 거슬리는 부분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별도의 앱을 활용하여 팬의 속도를 제어하거나 혹은 팬의 온도를 체크하는 방법이 필요할 수 있는데 이번 포스팅은 팬 속도를 제어하고 체크할 수 있는 Mac Fan Control 앱을 소개하는 포스팅입니다. 무료이지만 기능 자체가 유용하여 개인적으로 잘 활용하고 있는 앱이기도 합니다. 





다운로드는 아래에 링크되어진 제작사의 웹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윈도우즈용과 맥용 모두 제공이 되는 점이 특징입니다. 



설치 이후 인터페이스는 굉장히 단순한 편입니다. 참고로 맥에서 소프트웨어 설치를 위해서는 설치 실행 창에 있는 아이콘을 어플리케이션 폴더로 드래그 앤 드롭 하는 것으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Right 또는 Left 팬을 선택을 하거나 디스크 또는 CPU 등 본인이 체크를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게 되면 메뉴막대를 통하여 실시간으로 rpm 속도와 온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두개의 팬이 있다면 두 팬의 상태를 모두 볼 수 있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지만 메뉴막대에 깔끔하게 자리잡기 위해서는 이러하 인터페이스가 최선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메뉴막대에 자리잡고 있는 위치도 마음에 들고 어두운 메뉴막대에도 제법 깔끔하게 잘 어울리는 모습 입니다. 



메뉴막대를 통해서는 한 가지 선택사항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지만 앱 자체를 실행하게 되면 시스템 전반적인 온도체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모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능적인 면으로 보자면 적정한 가격대의 유료앱으로 나와도 손색이 없다고 생각되지만 다행스럽게도 무료로 제공이 되고있어 많은 유저들이 가벼운 마음으로 사용하기에 좋은 앱이라고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최근 사용중인 13인치 맥북프로 레티나 제품에서 잠자기 상태에서 팬이 동작하며 팬소음이 심하게 발생되는 문제가 간혹 발생되고 있는데, 문제가 발생이 되는 경우에 팬 온도라던지, 팬 체크를 위해 설치를 했지만 일반적인 작업 사용시에도 제법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서 여러모로 유용하게 사용중입니다. 



아이맥, 맥북 등 제품에서 팬의 속도를 제어하거나 체크, 온도 부분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면 가벼운 마음으로 사용해볼 것을 추천합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