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앱스토어 'iTunes Store에 연결할 수 없음' 오류 / 앱스토어 앱 다운로드 오류 / 업데이트 오류



애플와치(AppleWatch) 발표 이후 발표된 iOS8.2 업데이트 중 오류가 발생하여 USIM을 제거하고 복원을 하면 해결이 되는 등 iOS 8.2 업데이트 이후 영 불안정한 모습을 보여주더니 3월11일 오후 6시쯤부터 무언가 문제가 있는듯 하더니 새벽 3시가 되어가는 현재까지도 iTuens Store 접속 및 사용장애 오류가 발생이 되고 있으며 현재까지도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를 장식하고 있습니다. 




현재 애플은 시스템 상태 페이지를 통하여 AppStore 와 iTunes Store, Mac App Store, iBooks Store 등 컨텐츠 다운로드 서비스에 문제가 있음을 공식적으로 확인한 듯 합니다. 최초 문제가 확인되었던 시점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나타났지만 다시 확인해보니 오류 사항이 정직하게 업데이트가 되어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는 3월 11일 오후 5시50분 이후부터 지금까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애플은 시스템 상태를 통해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모든 사용자가 오류를 경험하고 있다고하니 우선은 해결이 될 때까지 차분히 기다릴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보통 일부 국가 및 일부 사용자에게만 발생하는 경우에는 일부 사용자, 전체 몇 퍼센트의 사용자가 이 문제를 경험했다라는 식으로 표현해주는데 지금처럼 모든 사용자 라고 표기를 한 것을 보아 전세계 모든 국가의 사용자들이 겪고 있는 이슈로 보여집니다. (언론을 통해서는 미국, 일본 등 국가 사용자들도 동일하다고 하였던 것으로 기억이 나는군요.)



아마도 8.2 업데이트가 진행이 되며 전세계적으로 동시다발적인 데이터 다운로드가 이루어지며 예기치 않은 서버 오류가 발생이 되었거나 혹은 분산시켜놓은 일부 서버에서 심각한 오류가 발생이 된 것이 아닐까? 생각이 되는데 차차 별도의 공지가 있을 것 같기도 합니다. 




위의 시스템 상태 페이지를 보려면 위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iCloud.com 에서 제공하는 링크인데 상당수 유저들이 잘 모르는 사항이기 때문에 종종 이러한 문제가 있을 때 참고를 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정보는 실시간으로 제공 되는 것이 아니다보니 1~2시간 가량의 딜레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은 감안해야할 수 있습니다. 



팀쿡 체제의 애플을 경험해보며 느끼는 것이지만 팀쿡은 사업가로서는 정말 완벽한 사람일지 모르겠지만 완성도와 사소한 것 하나라도 완벽함에 집착하던 스티브 잡스에 비하자면 여전히 부족함이 많이 보여지는 것 같습니다. 새로운 것, 놀라운 것, 혁신적인 것, 최초! 이러한 수식어에 집착하기 보다는 '완벽함' 이라는 타이틀 하나에 집중하여 현재까지 발표되고 개발되어진 것들에 대한 정리와 최적화가 필요한 단계가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그 옛날 Mac OS X 10.6 스노우레오파드가 처음 발표되며 0개의 새로운 특징이라는 키노트가 나타났을 때 많은 사람들이 어이없어했고 정말 달라진 것도 없는데 굳이 돈주고 OS X 를 구매해야하나? 라는 의구심을 만들기도 했었지만,



정말 말 그대로 불안정했었던 10.5 에 비해 10.6은 정말 최적화가 잘 이루어져 있었고 문제점을 찾아보기 드물었던 OS였던 것으로 기억이 됩니다. 물론 제가 라이트유저라 문제가 있어도 못보고 지나친 것일수도 있겠지만 10.6 을 쓰던 시절에는 지금처럼 스트레스 받은 적은 없던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가오는 10.11 에서 다시한번 최적화에 힘을 쏟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는데 오랫동안 애플을 사랑해왔던 일부 유저들의 의견도 받아들여 정말 완벽한 iOS9 과 OS X 10.11를 기대해봅니다. 그리고 현재 장시간 이어지고 있는 접속 장애에 대해 어떠한 사과문과 그에 따르는 보상책을 내놓을지도 기대해봅니다. (설마 이렇게 심각한 오류를 주고도 사과 한마디로 넘어 갈려는 것은 아니겠지?!)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