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트캠프 윈도우 제거 / 파티션 실패 / 파티션 합치기 실패 오류 해결



부트캠프 윈도우를 제거 하기 위해서는 설치를 할 때 사용했던 부트캠프 지원을 통하여 손쉽게 진행이 가능함을 이전 포스팅을 통해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맥북, 아이맥, 맥OS 부트캠프 윈도우 제거 / 부트캠프 윈도우 삭제



10.7 라이온(Lion) 이상의 버전부터는 이 포스팅을 참조해서 손쉽게 설치된 부트캠프 윈도우를 제거할 수 있지만 간혹 디스크 파티션의 오류로 인해 실패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고 생각보다 관련 문의를 많이 받게 되어 포스팅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 스크린샷 제공 : yuni**@nate.com >



기존의 포스팅대로 진행하는 도중에 사용자는 위와 같은 오류 메세지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디스크를 단일 파티션으로 복원할 수 없습니다.' 라는 메세지 입니다. 



또는 정상적으로 부트캠프 윈도우의 파티션이 제거가 되었음에도 제거된 파티션 공간이 되돌아 오지 않는 문제가 발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 두 가지 경우에는 파티션의 오류를 의심을 해보고 1차적으로 디스크 유틸리티 라는 기능을 이용하여 해결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디스크 유틸리티는 파인더(Finder) > 응용프로그램 > 유틸리티 경로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디스크 유틸리티가 실행되면 이 앱이 제공하는 정보를 어떻게 보아야 하는지 간단한 이해가 필요 합니다. 어렵지 않으니 재미삼아 배워가는 의미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디스크 유틸리티 좌측에는 디스크의 정보를 보여줍니다. 내장된 하드디스크, SSD, 연결된 외장하드 등 모든 디스크의 정보는 인식이 되어 있다면 여기에 나타납니다. 



처음에 나타나는 1TB APPLE HDD... 라는 부분을 볼륨이라 부릅니다. (내가 사용하는 디스크가 HDD/SSD 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볼륨은 쉽게 비유하자면 '집' 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아래에 있는 Macintosh HD 와 BOOTCAMP 는 파티션 이라는 영역인데 '집안의 방' 으로 이해하면 이해가 편합니다. 



즉 1개의 물리적인 하드에 2개의 파티션을 나누어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디스크 유틸리티가 보여주는 것입니다. 간단하죠?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볼륨과 파티션을 각각 클릭하여 디스크 검사를 진행하고 오류가 있다고 나타나면 디스크 복구를 진행하면 됩니다. 복구가 있다고 메세지가 나타나는 경우에는 복구를 해결하는 것만으로도 문제가 해결될 수도 있습니다. 





볼륨은 디스크 권한 검사가 불가능하고 일반적으로 볼륨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없기때문에 검사는 1분이내로 종료가 되고 거의 대부분 이상이 없다고 나타나지만 문제는 파티션 입니다. 주로 모든 오류는 파티션에서 발생합니다. 



파티션에서는 디스크 검사에는 오류가 없다고 나타나더라도 디스크 권한 검사까지 함께 진행해서 권한 오류를 복구해주기를 권장합니다. 



이 과정에서 오류가 발견이 되고 디스크 복구를 통해 정상적으로 완료가 되었다면 다시한번 더 부트캠프 파티션을 단일 파티션으로 복구를 실행해봅니다. 만약 동일하게 오류가 나타난다면 맥OS 의 모든 데이터를 삭제하고 재설치를 해야할 수 있습니다. 



맥OS 재설치 방법에 대해서는 부족하지만 기존 포스팅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디스크 유틸리티에 대한 기능은 굉장히 다양한 기능이 있기 때문에 한 편의 포스팅으로 모든 기능을 다 설명하기는 어려워 일부 기능만을 소개한 것이니 별도의 문의가 있다면. 


맥 초보, 맥 OS 인터넷 복구, 인터넷 리커버리, 맥 OS 다시 설치



댓글을 남겨주시거나 david_lee@digitaku.com 으로 문의주시면 최대한 빠르게 답변을 드려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