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에어 SSD 교체 프로그램, SSD 리콜 / MacBook Air Flash Storage Drive Replacement Program



2013년 10월 17일 애플은 홈페이지를 통하여 맥북 에어 플래시 스토리지 드라이브 교체 프로그램(MacBook Air Flash Storage Drive Replacement Program) 을 발표 하였습니다. 



SSD 결함에 대해서는 그 동안 여러 커뮤니티의 2012년형 맥북 에어 사용자들로부터 많은 논란이 제기 되었던 부분이여서 사용자들 입장에서는 답답했던 부분이 해소되는 듯한 느낌을 주는 것 같습니다. 



MacBook Air Flash Storage Drive Replacement Program



애플 홈페이지에 발표된 전문은 위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10월 21일자 까지 한국어는 아직 지원되지 않으며 영어로 먼저 제공이 되고 있는 듯 합니다. 




애플은 2012년 6월부터 2013년 6월 사이에 판매된 맥북에어 제품의 64GB, 128GB 플래시 스토리지 드라이브에서 장애가 발생할 수 있음을 인지하였고 공인서비스센터(AASP)를 통하여 무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플래시 스토리지 드라이브는 애플에서 즐겨 사용하는 SSD의 명칭인데 SSD와 차이가 무엇인지는 저 역시도 검색을 통해 공부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현재 커뮤니티를 통해 확인되는 사항에서는 도시바(TOSHIBA) 에서 생산한 SSD에서 문제가 발생이 된다 라고 합니다. 





mid 2012 맥북 에어 사용자라면 우선 애플에서 발표한 사항대로 체크를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내 제품의 모델명이 궁금하다면 애플 로고 > 이 매킨토시에 관하여 > 추가 정보 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창이 나타나며 제품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우선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하여 내 맥북에어의 디스크에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테스트를 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펌웨어 업데이트를 시도하기 전에 반드시! 반드시! 현재 맥북에어에 있는 중요한 데이터는 외장하드를 이용하여 안전하게 모두 백업을 해두어야 합니다.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단계에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미리 백업을 해두고 업데이트를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데이터 백업이 완료되면 애플 로고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항목을 클릭 합니다. 만약 이 교체 프로그램에 해당되는 제품이라면 맥북 에어 플래시 스토리지 펌웨어 업데이트 1.1(MacBook Air Flash Storage Firmware Update 1.1) 이라는 펌웨어 업데이트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 업데이트를 하는 단계에서 정상적으로 업데이트가 적용이 되면 맥북 에어의 SSD에는 아무 문제가 없는 것이고 점검이 필요한 경우에는 애플로 문의하라는 메세지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애플로 문의하라는 메세지가 나타나는 경우에는 공인서비스센터 로 방문하여 점검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언론에서는 리콜 이라고 하여 모든 제품을 전량 회수조치 하는 것처럼 작성이 되는 글도 있는듯 하던데 제가 확인한 결과, 전량 리콜 조치를 하는 것은 아니며 당시에 출시 되었던 mid 2012 모델 중에서 일부 제품에서 장애가 발생될 수 있음이 확인되었고 이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하여 적용 대상인지에 대해서는 확인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이미 SSD에 문제가 발생되어 유상서비스로 수리를 받았다면 애플 기술지원(1544-2662) 로 문의하여 환불 가능 여부에 대해 확인해보아야 할 것 입니다. 아무쪼록 빠른 시간안에 애플 에서 문제가 발생될 수 있음을 인지하고 빠른 발표가 이루어져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