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캐시 메모리(cache memory) 정리하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원활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자주는 아니더라도 한달이 한번 정도의 주기적인 캐쉬 메모리 정리가 필요합니다.

 

 

사실 아이폰을 사용하다 블랙베리를 사용했던 저로서는 처음 겪어보는 안드로이드의 캐쉬메모리라는 개념에 대해서 정말 당황스러웠고 또 황당하기도 했었지만 그냥 마음 편하게 생각하자면 윈도우즈의 레지스트리가 점점 쌓여서 컴퓨터의 성능이 저하되는 것과 비슷한 개념으로 그냥 무덤덤하게 생각하기로 했었던 기억이 납니다.

 

 

캐시 메모리의 사전적인 정의는 컴퓨터속에 장착해 속도를 빠르게 하는 임시메모리 입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도 동일하게 속도를 빠르게 해주는 임시메모리이지만 단순히 앱 삭제만으로는 이 캐시 메모리가 전부 삭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메모리 속에 상주하며 시간이 지나면지날수록 사용자를 괴롭히는 요소가 됩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스마트폰은 앱을 다운로드받아 설치를 할 때 앱 자체에 모든 데이터를 기록해두는 것이 아니라 여기저기 관련된 저장기록을 남기게 됩니다.

반대로 아이폰은 앱을 다운로드 받더라도 앱 안에 모든 데이터를 기록하기 때문에 앱을 삭제하는 것만으로도 모든 데이터를 삭제하는 것과 대조적입니다.

대신에 아이폰에서는 경험하지 못할 놀라운 자유도를 제공하는 안드로이드 이기 때문에 이 정도는 애교로 용서해주어야 겠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캐쉬 라는 키워드로 검색해보면 많은 무료 캐쉬클리너들이 검색이 됩니다.

저는 쉬운 캐쉬 클리너 라는 앱을 사용중인데 사용감은 그냥 그저 그런 것 같습니다.

국내 사용자들의 지지에 힘을 입어 한국어 버젼으로 새롭게 출시했다고해서 기존에 사용하던 캐쉬클리너를 삭제하고 다운로드받아 3주째 사용중인데 소감은 그저 그렇다 입니다.

이게 되는것인지 마는 건지 도무지 분간이 안될 때도 간혹 있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본인의 취향에 맞는 클리너를 다운로드 받아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대부분 원터치 방식으로 캐쉬메모리를 정리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이전에 사용했던 1Tap Cleaner 라는 캐쉬메모리 정리 어플리케이션 입니다.

역시나 많은 블로그를 통해서 추천되고 있고 많은 사용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앱이기 때문에 추천해드리는 캐쉬메모리 정리 앱중의 하나 입니다.

 

 

 

 

각각의 앱에 대한 캐쉬메모리를 개별로 관리하기에도 편하고 그외에 다른 데이터도 손쉽게 삭제가 가능한 점이 장점입니다.

무료 앱과 유료 앱이 동시에 제공되는데 무료 앱만으로도 충분히 사용이 가능합니다. 추가적인 기능을 사용하고 싶다면 유료 앱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제가 사용중인 쉬운 클리너의 실행화면 입니다.

로딩이 완료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으며, 전체 삭제를 원한다면 아래의 모두 삭제 버튼을 누르는 것으로 캐시 메모리 정리는 완료됩니다.

 

 

 

무언가 처음의 설명은 어렵게만 느껴졌지만 사실 정리하는 과정이 어렵지는 않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앱이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본인의 취향에 맞는 앱을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이 앱에서 제공되는 더 많은 앱 이라는 항목은 광고프로그램으로 생각됩니다.

쉬운 클리너 사용시에는 이 메세지창을 확인하고 그냥 종료하면 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