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6 무인코딩 어플, 인코딩 없이 동영상 재생 DirectplayerHD

 

 

** 2013년 2월 작성된 포스팅 입니다.

** 이 포스팅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은 개발자의 사정에 따라 앱의 특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2013년 4월 1.3 업데이트 관련하여 내용 추가 하였습니다.

 

  1. 다이렉트 플레이어(DirectPlayerHD) 1.3 업데이트 주의!!

 

아이폰, 아이팟, 아이패드는 지원하는 동영상 확장자에 많은 제한이 있고 실제로는 다양한 코덱이 지원되고 있음에도 국내에서 흔하게 사용되는 확장자가 아닌 만큼 .mp4 확장자로 인코딩 된 동영상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AVI의 경우 motion-JPEG 코덱이 적용된 동영상은 재생이 가능하지만 실제로 motion-JPEG 코덱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이 없는 점도 있어서 그럴 수 있겠지만 소니의 PSP에서도 .mp4 가 적용되기 때문에, 그리고 가장 대중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어서 어느순간인가부터 .mp4 가 아이폰, 아이팟, 아이패드용 동영상 파일에 표준이 되어버린 것 같습니다.

 

 

 

 

하지만 모든 동영상을 일일이 다음 인코더 등을 이용하여 mp4 파일로 인코딩을 하는 것도 여간 복잡한 일이 아니다보니 많은 사용자들이 무인코딩 재생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앱스토어에서 무인코딩으로 검색을 해본다면 다양한 인코딩 프로그램을 검색할 수 있는데 저는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어플보다는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DirectplayerHD 플레이어를 통하여 간단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2013년 2월 현재 다이렉트 플레이어(Direct player HD)는 한국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광고와 유료 구매 기능 등이 없지만 개발자의 사정에 따라 곧 수정이 될 수도 있다는 점은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인터페이스의 구성은 굉장히 간단하고 간결하게 이루어져 있어 사용이 이해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재생목록을 구성하여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고 파일 탐색기를 통하여 아이튠즈로 동기화된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WiFi 파일 전송도 가능하다는 점은 큰 매력이지만 사용자가 컴퓨터와 연결하여 사용중인 무선 공유기와 와이파이 공유를 위한 환경 설정을 해야 한다는 점은 초보 사용자에게는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부분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어려운 부분은 아니므로, 추후 다른 포스팅을 통하여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다이렉트 플레이어로 동영상을 재생하기 위해서는 아이튠즈를 이용하여 플레이어 어플 도큐먼트 폴더에 동영상을 담아야 합니다. 동영상 동기화와 방법은 비슷하지만 조금 다릅니다.

 

 

 

 

아이튠즈에 아이폰, 아이팟, 아이패드를 연결하여 장비 > 응용프로그램 메뉴로 이동합니다.

 

 

 

 

장비 > 응용프로그램 메뉴의 가장 아래쪽으로 내려보면 파일 공유 라는 메뉴가 있는데 이 공간을 통하여 어플의 도큐먼트 파일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다이렉트 플에이어의 도큐먼트 파일의 추가... 버튼을 눌러서 원하는 동영상 파일을 찾아 추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파일을 선택하여 추가하면 자연스럽게 아이튠즈는 동기화를 진행하게 되며 아이튠즈의 상단 중앙 LCD패널을 통하여 동기화 진행중 메세지가 나타납니다. 완료 후 애플 로고가 표시되면 동기화가 완료된 것 입니다.

 

 

 

 

실제로 제가 보유하고 있는 동영상은 mp4 파일이 대부분이여서 급하게 준비하느라 mp4 파일을 추가하였으나 avi, wmv 등 지원하지 않는 동영상 파일도 손쉽게 추가가 가능합니다.

다이렉트 플레이어의 파일탐색기를 통항 확인시 조금 전 아이튠즈를 통하여 도큐먼트에 추가한 동영상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일탐색기에서 검색되는 동영상을 탭하여 실행하면 위와 같이 동영상이 재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친절하게도 다이렉트 플레이어는 사용자를 위하여 사용 방법을 보기 쉽게 설명합니다. 불필요한 인코딩 없이 얼마든지 아이폰, 아이팟, 아이패드에서 다양한 동영상 확장자의 파일을 감상할 수 있으며 무료로 제공되는 앱이라는 것은 다이렉트 플레이어의 큰 장점 입니다.

 

 

이러한 무인코딩 프로그램은 손쉽게 동영상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아이폰, 아이팟, 아이패드에서 마음껏 감상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으나 때로는 단점도 있습니다.

 

 

 

 

아이튠즈에서는 음악, 동영상, 앱의 영역을 분리하여서 어떤 데이터가 얼만큼 사용되고 있는지를 볼 수 있는데 무인코딩 재생 프로그램에 담아둔 동영상은 기타 용량으로 표기가 됩니다.

 

 

보통은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앱의 도큐먼트 폴더에서 해당 동영상을 제거하면 기타 저장 용량이 줄어들어야 하지만 줄어들지 않는 문제가 종종 발견되는 사례가 있습니다.

특히 도큐먼트 폴더를 정리하지 않은 채로 앱을 삭제함으로인해 도큐먼트 폴더 내부의 동영상 파일이 정상적으로 제거되지 않고 기타 용량에 포함이 되어버려 결국 데이터 초기화를 통해서 해결을 해야하는 문제가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만큼 예상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될 수도 있다는 점은 명심하고 이용을 해야할 것 입니다. 물론 이렇게 경고하지만 실제로 경고하는 위의 문제가 발생될 확률은 낮은 편 이라는 점도 잊지 않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