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서울버스 어플, 앱 활용 하기

 

 

대중교통을 주로 이용하는 직장인이라면 스마트폰에 출근 하는 버스, 지하철에서 즐길 게임 외에도 버스 시간을 확인하는 앱이 하나 정도는 자리를 차지하고 있을 것 입니다.

아이폰3GS가 처음 한국에 출시했을 때 앱스토어를 통해 등록이 되어 아직까지도 높은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서울버스 어플도 그 중의 하나일 것입니다.

 

 

 


서울버스는 앱스토어를 통해서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정류장, 버스번호 별로 도착시간과 현재 위치 등을 확인할 수 있어 하염없이 버스를 기다리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름은 서울버스 이지만 경기 버스 정보도 포함하고 있으며, 경기지역과 서울지역이 노선에 함께 포함이 되어 있는 만큼 이 어플에서도 서울 버스는 경기지역의 정류장이 하더라도 서울 정류장으로 검색을 해야지 해당 정류장의 노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현재 지역에서 특정 버스 노선이 검색되지 않을 때는 서울/경기 중 어느 지역의 버스인지를 먼저 확인하고 서울/경기 로 분류된 정류장으로 검색해야 합니다. 

(설마 저만 이 사실을 모르고 있었던 것은 아니겠죠?)




 

정류장 정보를 통해서 해당 정류장에 버스들의 순서를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도심지역의 정류장에는 모두 정류장 내에 설치된 모니터를 통하여 직접 확인할 수 있으나 외곽지역은 그렇지 못한 경우가 있어 도심 중심부가 아닌 곳에서는 스마트폰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메뉴를 통해 정류장을 즐겨찾기 하거나, 해당 정류장의 지도상 위치, 시시각각 변경되는 버스들의 도착 예정 시간을 새로고침 할 수 있습니다. 

목록에 나타나는 버스의 번호를 터치하면 해당 버스의 상세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기능은 특정 버스의 상세 화면에서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버스정류장을 즐겨찾기에 추가하여 관리할 수도 있고 내가 자주 타는 버스번호를 즐겨찾기에 추가해두고 해당 버스의 실시간 정보만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즐겨찾기 목록은 상단의 가장 첫번째 메뉴인 즐겨찾기를 통해서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번마다 바쁜 출근길에 버스앱을 실행하여 즐겨찾기에 추가해둔 정류장, 혹은 버스번호를 일일이 선택하여 정보를 확인하기 번거로울 수 있는데, 즐겨찾기에 추가한 정류장, 버스번호를 길게 꾹 누르면 위와 같은 선택메뉴가 나타납니다. 





홈에 바로가기 등록을 한다면 바탕화면에 정류장, 버스번호 아이콘을 생성하여 터치 한번으로 바로 확인할 수 있어 여러모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마 이 기능도 나만 몰랐던건 아니죠?) 



1분 1초가 아까운 한국 사회에서 이런 편리한 앱들은 출퇴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 여러모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저도 최근 블로그 운영으로 인해 개인시간이 많이 줄어들어 조금이라도 시간을 아껴보기 위해  다시 꺼내어보며 알게된 소소한 기능들인데 아무쪼록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4)

  • 이동하
    2013.06.16 09:52

    경기도 시흥에서 수원가는 909버스가 지피에스가 에러 납니다 확인 바랍니다

    • 2013.06.16 17:05 신고


      죄송합니다. 저는 이 앱의 개발자도 아닐 뿐더러 해당 정보를 관여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피드백은 해당 앱의 개발자, 혹은 이 앱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는 경기버스정보시스템(http://www.gbis.go.kr/) 측으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 2014.07.05 14:39

    잘안맞는 어플입니다.시간정보 엉터리네요

    • 2014.07.05 21:12 신고


      최근에 서울/경기 지역의 버스정보 시스템 자체가 문제가 있는듯 하더군요.
      각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가져와서 보여주는 형태이다보니 그런게 아닌가 싶기도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