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버젼 정보 정리

** 이 포스트는 2012년 11월 작성되었으며 추후 업데이트 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는 검색으로 유명한 구글(Google)에서 제작한 스마트폰용 운영체제 입니다.

애플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함께 개발하며 아이폰을 만들었지만 구글은 운영체제. 소프트웨어만을 개발하여 하드웨어를 제작하는 제조사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확장성과 호환성, iOS보다 자유로운 환경인 덕분에 누구나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라는 장점이 있지만 제조사마다 운영체제의 수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무겁고 불필요한 어플리케이션이 많으며 기종마다 각각 다른 버젼의 운영체제 사용으로 인해 혼란이 있다는 점이 단점으로 작용하지만 뛰어난 호환성과 자유도는 iOS 보다 훌륭합니다.

 

 

제가 가장 처음으로 접해보았던 스마트폰은 모토로라 최초의 스마트폰이었던 모토로이 였습니다.

모토로이를 통해 스마트폰의 위대함을 깨닫고 한치의 고민도 없이 구매했던 것이 아이폰3GS 였던 것이 아직도 기억이 생생하게 납니다.

 

 

만약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가장 완벽하게 사용하기를 원한다면 안드로이드의 최신 버젼이 가장 먼저 탑재되는 구글 래퍼런스폰을 구매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아쉽게도 국내에는 제조사와 통신사가 판매량을 핑계로 넥서스4 가 정식출시하지 않지만요.

 

 

 

 

 

서론이 많이 길었습니다.

안드로이드의 운영체제는 아래의 순서대로 입니다.

 

 

- v1.0 아스트로(Astro) > 애플파이(Applepie)

- v1.1 벤더(Bender) > 프티 푸르(Petit four) > 바나나 브레드(Banana Bread)

- v1.5 컵케이크(Cupcake)

- v1.6 도넛(Dount)

 

- v2.0 에클레어(Eclair)

- v2.2 프로요(Froyo)

- v2.3 진저브레드(GIngerbread)

- v3.x 허니콤(Honeycomb)

- v4.0 아이스크림샌드위치(Icecream sandwich)

- v4.1 젤리빈(Jelly bean)

- v4.2 키라임파이(Keylime pie) - 출시예정

 

 

사실 대중에게 알려진 것은 많지 않지만 버젼이 굉장히 많습니다.

최초의 버젼이었던 아스트로는 상표권 문제로 인해 애플파이로 개명이 되었고, v3.x 허니콤은 "국내에서 적용된 스마트폰이 있을까?" 라고 생각될정도로 묻혀버린 버젼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프라다3.0은 진저브레드에서 2012년 8월경 아이스크림샌드위치로 업데이트가 되었고 다가오는 2013년 젤리빈 업데이트를 앞두고 있으나 구글은 이미 키라임파이 업데이트까지 준비해둔 상황이여서 젤리빈 업데이트는 큰 의미가 없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듭니다.

 

 

국내제조사 중에서는 삼성이 그나마 가장 빠르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발표를 하는데 LG 사용자로서는 부러운 부분입니다.

하지만 제조사가 OS업데이트를 준비함으로 인해 불필요한 어플리케이션이 많이 탑재되고 있는 현실에 대해서는 마음이 아주 많이 불편하고 iOS가 그리워지는 순간이기도 합니다.

 

 

 

 

 

위의 역사를 읽어보면 재미난 특징을 발견할 수 있는데

알파벳 A, B, C 순서대로 이름이 정해져 있으며 모두 음식의 이름이라는 점이 눈에 띕니다.

이것은 구글이 사용자에게 조금 더 친숙하게 다가가기 위해 고심하다 내린 이름을 정하는 방법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누구라도 좋아할만한 간식으로 아기자기하게 이름이 지어져 있어 좋은 아이디어 였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이폰의 iOS도 이름은 깔끔하긴 하지만 너무 딱딱한 면이 없지 않아 있으니까요.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국내에 가장 처음으로 발표된 것이 v1.5 컵케이크 였는데 모토로이를 처음 보았던 당시의 운영체제가 컵케이크가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빠른시간내에 안드로이드는 빠르게 발전을 해왔고 앞으로도 더 발전을 해가고 있습니다.

이제 마이크로소프트도 윈도우 모바일을 통해 스마트폰 운영체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시점이기 때문에 iOS의 독주도 슬슬 한계가 보이지 않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