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저작권 김수연 작가 저작권 사칭 피싱 이메일 주의

 

개인사정으로 블로그 업로드를 거의 못하고 있지만 그래도 관리 차원에서 수시로 이메일을 체크하고 댓글을 체크하기도 한다. 얼마전에는 무려 100개가 넘는 욕설 댓글이 달려서 조금 당황스럽기도 했지만 IP차단 기능으로 한번에 정리할 수 있어서 다행이었다. 

 

피싱 이메일 원본

 

그러던 중 진지한 이메일을 하나 발견했고 내용인즉 내 블로그에 본인이 저작권을 가지고 있는 사진이 게재되고 있으니 고소하기 전에 미리 내려줄 것을 요구하는 그런 정중한 이메일이었다. 

 

 

곰곰히 생각해보면 블로그 운영을 시작한지도 어느덧 8년차인데 8년동안 거의 대부분 포스팅에서 내가 직접 촬영하고 제작한 이미지를 예제로 사용을 해왔다. 물론 간혹 그러지 못한 경우도 있긴 할텐데 저작권 문제가 생길만한 상황을 만들지않게 애를 써왔기 때문에 조금은 당황스러웠지만 그래도 실수라고 하는게 있으니 확인을 해보기위해 첨부파일을 보았다. 

 

 

그런데 첨부파일이 뭔가 이상하다. 위반 사항이 많지 않을텐데도 굳이 압축파일을 보내는게 미심쩍고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zip 확장자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 그리고 이메일을 보니 이메일도 일반적인 형태의 이메일이 아니었다. 

 

 

그래서 정중하게 사과의 말과 함께 첨부파일이 의심스러우니 위반사항에 대해 이메일 텍스트로 보내어주거나 또는 압축되지 않은 상태로 pdf파일로 제작하여 줄 것을 요구하였지만 되돌아오는 답변은 동일한 답변이었다. 

 

 

이상하다는 생각이 급습해오며 조금 더 강경하게 저작권 위반한 사례에 대한 링크와 예시, 원본 저작권에 대한 정보를 pdf 파일 혹은 이메일에 원본 그대로 텍스트 첨부를 요청하니 더이상 답변이 없다. 맥 사용자이기 때문에 불법 소프트웨어 설치에 대한 부담은 윈도우에 비하자면 덜하지만 그렇다고 맥OS 도 100% 완벽한 상태는 아니여서 늘 조심하고 또 조심하는 편인데 이러한 이메일을 받게되니 당혹스럽기도 하다. 

 

 

아무쪼록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용자라면 이러한 형태의 협박성 피싱 이메일에 속아넘어가지 말고 의심스러운 파일은 절대 다운로드 받지 않는 것을 권장한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