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 PS4리모트 플레이 알플레이 인터넷 접속 플레이 에어포트 설정 방법

국내에 사용자가 많지는 않지만 애플 에어포트 공유기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을 위한 PS4리모트 플레이, 알플레이(R-Play) 인터넷 플레이 구성 연결을 위한 에어포트 공유기 네트워크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봅니다. 




알플레이(R-Play)를 이용하여 인터넷 플레이를 하기 위해 공유기의 외부접속 포트를 개방하는 방법에 대해 흔히 많이 사용되고 있는 국민공유기 IPTIME 이나 다른 공유기들의 설정 방법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정보가 있지만 애플 에어포트 타임캡슐, 익스트림, 익스프레스와 같은 공유기의 설정 방법은 거의 없는 듯 하여 몇 번의 시행착오를 겪으며 문제해결을 하여 설정방법을 정리해봅니다. 



포트 설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알플레이(R-Play) 앱에서 인터넷 접속 플레이 설정을 하는 경우 자동 설정 단계에서 오류 메세지를 보게 됩니다. 네트워크에 대한 조금의 지식이 있다면 편하겠지만 굳이 없더라도 설정 자체가 어려운 것은 아니니 차근차근 설명해보겠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내부 네트워크(동일 네트워크) 환경에서 리모트 플레이 접속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으므로 이 포스팅은 오로지 외부 네트워크에서 PS4로 접속을 하기위해 에어포트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는 포스팅이라는 점을 미리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저 또한 네트워크 전문가는 아니므로 설명이 틀렸거나 표현이 잘못되었다면 알려주시면 수정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1차적으로 에어포트는 이중NAT로 설정이 되지 않아야 합니다. 이중NAT는 간단하게 말해서 공유기를 NAT장치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빠른데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두개의 NAT장치가 설치되어 네트워크 설정이 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이중 NAT가 설정되는 경우에는 에어포트 장치에서도 이중NAT설정으로 인한 경고 메시지가 위와 같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중NAT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 (1) 공유기 > (2) 에어포트 라는 형태로 네트워크 구성이 이루어지지 않고 에어포트 장치가 (1) 메인 공유기가 되어야 합니다. 일반 가정집의 경우에는 통신사가 제공하는 공유기가 1차로 있고, 2차로 에어포트가 연결되는 경우에는 이중 NAT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로 인해 네트워크에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은 아니지만 네트워크 보안설정, 포트 개방에서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외부접속을 위해서는 중요합니다. 



이제 다음으로는 IP주소를 고정해야 합니다. 일반 가정집의 경우 유동IP를 사용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할당되는 IP주소가 달라지지만, 공유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사설IP를 할당받으므로 192.x.x.x 와 같은 형태의 IP를 내부 네트워크에 할당해줄 수 있습니다. 다만 이 IP주소 또한 기기별로 고정을 해주지 않는다면 연결순서에 따라 자동으로 할당되는 IP주소가 변경이 되므로 매번마다 달라지는 주소로 인한 문제를 방지하기위해 IP주소를 고정을 하여 외부에서 접속할 때 IP주소로 인한 충돌을 방지하는 것 입니다. 





에어포트의 경우에는 10.x.x.x 형태의 사설IP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172.x.x.x 또는 192.x.x.x 형태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무엇을 사용하건 본인 취향에 따라 설정하면 됩니다. 이 설정은 에어포트 유틸리티의 네트워크 메뉴에서 네트워크 옵션을 통해 수정할 수 있습니다. 




IP주소를 고정하기 위해서는 기기 고유 식별번호인 MAC어드레스를 확인해야 합니다. PS4 의 MAC Address 는 설정 > 네트워크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LAN카드에서 가져오는 정보이기 때문에 유선, 무선에 따라서 MAC어드레스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R-Play 를 위해서는 유선 네트워크 연결이 필수이므로 LAN 네트워크의 맥어드레스를 확인하면 됩니다. 만약 LAN이 아니라 Wifi 연결을 사용한다면 당연히 무선랜카드의 MAC어드레스를 확인해야 합니다. 





맥어드레스가 확인되면 에어포트 유틸리티 > 네트워크 항목에서 DHCP예약을 통해 MAC어드레스를 입력해주고 본인이 원하는 IP대역대로 고정해줍니다. 이렇게 설정이 되면 에어포트에 연결되는 장치들은 지정된 IP주소만 할당받게 되므로 외부 또는 내부에서 기기로 접속할 때 편합니다.



그리고 라우터모드는 반드시 DHCP 및 NAT로 구성이 되어야 이 설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게 아닌 브리지 모드라면 이중NAT환경입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이중NAT구성이 되면 안된다 라고 설명한 것이기도 합니다. 




이 설정이 완료되면 이제 포트를 위와 같이 개방해주어야 합니다. 포트 설정을 위해서는 포트 설정에서 +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포트 설정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공용UDP포트: 987, 9296

* 공용TCP포트: 9295

* 개인IP주소: 본인이 고정한 IP주소 

* 개인UDP포트: 987,9296

* 개인TCP포트: 9295





이 설정이 완료되면 이제 업데이트를 누르고 에어포트가 재시동이 완료되면 본인이 사용중인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알플레이 앱을 실행하여 외부 네트워크 구성을 설정해줍니다. 포트 설정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졌다면 사용중인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알플레이 앱을 실행하여 인터넷 구성 플레이를 눌러서 정상적으로 설정이 이루어지는지 확인하면됩니다. 



이 단계에서 이전처럼 구성 실패에 대한 오류 메세지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외부 네트워크에서 게임 플레이를 위한 인터넷 구성은 정상적으로 완료가 된 것이며 이 단계가 완료되고나면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LTE네트워크 또는 다른 네트워크에 연결하여 PS4 리모트 플레이 실행이 가능한지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은 공유기에서 포트 개방에 대한 정보는 이미 여러 웹사이트를 통해 소개 되어져 있으므로 굳이 다루지는 않지만, 필요하다면 포스팅을 준비해볼까 합니다. 아무쪼록 애플 에어포트 사용자들도 어렵지 않게 포트 개방을 통해 알플레이 앱을 이용한 인터넷 플레이를 즐길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