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12 애플 아이폰과 아이패드 가족 공유 사용 팁 / 애플 뮤직, 아이클라우드 저장 공간 공유


아이폰, 아이패드의 가족 공유에 대해서 알아보는 포스팅입니다. 처음 가족공유가 나왔던 당시에도 간략하게 소개하는 포스팅을 작성한 적이 있지만 과거에 비해서는 공유되는 범위가 넓어져서 새롭게 작성해야 겠다는 생각을 늘 가지고 있다가 최근에야 실천하게 되었네요 :) 





1. 가족 공유로 공유할 수 있는 것 


- Apple Music (단, Family 요금제를 가입해야 합니다.) 

- App Store 또는 Mac App store 구매 컨텐츠 공유 (일부 또는 구독형 컨텐츠 제외) 

- iCloud 저장공간 공유 (요금제는 모두 동일하며 가족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위의 서비스를 함께 공유하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구매된 앱에 대해서만 공유가 가능했지만 iOS12 가 적용된 2019년을 기준으로 애플뮤직 서비스와 iCloud 저장공간을 함께 공유할 수 있습니다. 





가족 계정 설정을 위해서는 설정 메뉴에서 가장 처음에 있는 본인 이름의 네임택을 터치하면 애플 아이디 관리 메뉴로 접근이 가능하며, 여기서에서 가족 공유 라는 메뉴를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가족공유를 구성할 수 있으며 이미 구성된 가족 공유 설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가족 공유 설정을 위해서는 상대방의 애플 아이디를 알아야하며 애플 아이디로 초대하여 상호 동의하에 가족 구성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가족 공유는 가족 대표자를 포함하여 최대 6명이 하나의 그룹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그룹 탈퇴 이후 다시 재가입을 해야하는 경우 경우에 따라 페널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한번 구성된 가족 계정은 1년내에 한번 이상 탈퇴하거나 재가입을 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iCloud 저장공간의 경우에는 반드시 가족 대표의 저장공간이 공유되는 것은 아닙니다. 가족구성워중 어느 누구라도 iCloud 유료 저장공간을 사용하고 있다면 해당 가족 구성원이 공유대상으로 설정하는 것으로 iCloud 저장공간을 함께 나누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제공되는 저장공간내에서 자유롭게 공간을 나누어 사용할 수는 있으나 개개인의 데이터에 접근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자신의 개인 데이터가 의도하지않게 가족구성원과 공유되는 것은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가족 대표와 가족 구성원은 가족 공유 메뉴에서 구입항목과 iCloud, 애플 뮤직을 공유하는 것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2. 주의사항 



- 가족 공유로 구매되는 앱, 컨텐츠는 가족 대표자의 카드로만 결제가 가능합니다. (가족 대표자의 애플아이디에 등록된 카드, 명의자는 타인이더라도 반드시 가족 대표자의 애플아이디에 등록된 카드로만 결제가 가능합니다.) 

- 이 경우 결제 카드를 개인별로 등록하여 사용할 수 없으며 반드시 가족 대표의 계정으로만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전혀 일면식이 없는 사람들과 팀을 이루는 것을 추천하기 어렵습니다. 

- 미성년자 계정의 경우에는 가족 대표자의 관리에 있게 되므로 국내 사정상 관리에 어려움이 있음으로 가급적이면 성인 계정으로 공유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또한 구성된 가족 계정의 대표자는 위임을 할 수 없으며, 가족 대표자 변경을 해야하는 경우 기존 가족 그룹을 해체하고 새롭게 생성해야 합니다. 이 경우 기존 대표자의 자녀 애플아이디로 등록된 경우에는 설정이 복잡해질 수 있으므로 가급적 성인 계정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위에서 말한 것 처럼 결제가 가족 대표의 카드로만 결제가 이루어진다는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가급적이면 정말 가족, 친인척 또는 가까운 지인끼리 구성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하지만 최근 애플뮤직 패밀리 공유를 위해 모르는 사람들과 가족 공유를 구성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무조건 추천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가족 대표는 위와 같이 가족 구성원이 임의로 결제를 하지 못하도록 차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족의 대표는 구성원을 선택하여 부모/보호자 기능을 통해 구입 요청을 하게 하거나 구입요청없이 앱 결제를 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설정이 해제되는 경우 가족 대표의 허가없이도 앱, 구독형 컨텐츠 결제가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모르는 사람들과 구성을 해야하는 경우 또는 미성년자가 포함된 경우 앱 구매시 허락을 받도록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만 이 경우 가족 구성원으로 포함되는 사람들은 매번 앱을 결제해야할 때마다 가족 대표의 허가를 받아야하거나 또는 가족대표의 카드 CVC코드를 입력해서 인증을 해야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므로 보안이 매우 취약해질 수는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급적이면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3. 알아두면 좋은 것 / 앱 가리기 



간혹 앱스토어의 댓글을 보면 구매내역 삭제를 요구하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간혹 이 구매내역이 아이폰의 저장공간을 차지한다고 생각하여 요구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것은 잘못된 사실입니다. 앱 구매내역은 저장공간과 무관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가족공유로 다른 사람에게 나의 앱 구매내역에서 보이기 싫은 경우도 있습니다. 



우선 앱스토어는 구매된 앱에 대해 해당 앱 개발자가 앱을 삭제하지 않는 한 구매내역에 유지됩니다. 그러므로 앱이 보여지지 않기를 원한다면 ‘앱 가리기’ 기능을 활용해야 합니다. 위의 애플 공식 지원문서를 참고한다면 가리기과 해제하는 방법에 대해 유용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앱 구매내역에서 가리기를 원하는 앱을 좌측으로 스와이프 하면 가리기 라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간단하게 가리기를 설정할 수 있으며 다시 보이기를 하기 위해서는 아이튠즈를 통해 애플 아이디로 로그인하여 가려진 항목에 대해 가리기 해제를 해주어야 합니다.



가족 공유를 한다고하여 가족구성원과 나의 개인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가족공유 사진 폴더를 만들어 원하는 사진을 등록하여 구성원들과 공동의 앨범을 가지는 것은 있지만 가족 구성원은(그게 가족대표자더라도) 각각의 구성원의 개인정보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가족 공유는 이름 그대로 가족간의 중복으로 컨텐츠를 구매해야하는 일을 억제하고 사용자가 조금 더 합리적으로 유료 컨텐츠를 구매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가 되었지만, 가족이 아닌 사람들과 그것을 구성하여 사용하는 것은 애초부터 의도했던 설계는 아닙니다. 그러므로 모르는 사람과 함께 사용하도록 편의를 봐주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모르는 사람들과 구성을 해야하는 경우에는 신중하게 고민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