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리뷰] PS4 리얼 레이싱 프로젝트 카스 Project CARS / 간단한 게임 플레이 후기



얼마전에 소개한 아세토 코르사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프로젝트 카스. 사실 이 두 게임이 경쟁관계가 된 것은 개발 배경이 비슷하고 상대적으로 포르자, 그란투리스모와 같은 명작 레이싱 타이틀이 콘솔 게임으로 출시가 되며 PC게임내에서는 괜찮은 레이싱 타이틀을 찾기 어려웠기 때문일 것이다. 




프로젝트 카스는 아세토 코르사와 마찬가지로 개발 비용을 확보하기 위해 유저펀딩으로 도움을 얻었고, 탑기어의 스티그로 활동했던 벤 콜린스가 개발에 직접 참여하였다라는 점에서 많은 유저들의 관심을 얻기에 충분했다. 벤 콜린스가 맡은 역할은 차량의 핸들링 컨설턴트를 담당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게임내의 팀 라디오 메세지도 그의 목소리로 녹음한 것이라고 한다. 




프로젝트 카스의 특징은 커리어 모드에 있는데 상대적으로 커리어 모드가 정해진 미션 정도를 수행하거나 미션을 수행하여 돈을 모아 차량의 잠금 해제 또는 미션을 수행함으로써 차량 잠금, 튜닝 파트 잠금 해제와 같은 방식과 다르게 카트 레이싱부터 시작하여 포뮬러 레이싱까지 도달하게 되는 커리어 모드를 제공하고 있다. 



아쉬운 점은 한글화가 되지 않아 영어에 자신있지 않다면 재미있게 게임을 즐기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대부분 레이싱 게임은 굳이 한글화가 필요하지 않다고 하지만 프로젝트 카스는 한글화가 되었더라면 정말 좋았을 레이싱 게임중의 하나라고 말하고 싶다. 





장점은 여러가지 유명한 서킷들을 제공하는데 많은 게이머들에게 사랑받는 뉘르브르크링은 물론이거니와 모나코GP 서킷까지 제공이 된다. 다만 F1 관련 자료들은 대부분 F1 시리즈를 개발하는 코드마스터즈의 독점이기 때문에 모나코GP 서킷은 AZURE 라는 낯선 이름으로 제공이 된다. (아세토 코르사는 모나코 서킷을 지원하지 않는다.) 




서킷에 대한 정보를 모두 알고 있는 유저라면 서킷맵을 보면 '아, 여기가 모나코구나' 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사용자라면 모나코서킷이 없다라는 생각에 절망 하게 될 수 있다. 하지만 실제 모나코 서킷은 초보작라 달리기에는 적절한 맵이 아니다. 실제로 달려보면 알겠지만 우리가 흔히 F1 중계에서 보던 드라이버들의 매끄러운 주행을 기대하기 어렵고 여기저기 부딪치거나 스핀만 하다가 포기하게 될 수도 있다. 





포뮬러A 로 제공되는 F1 카. 가장 빠른 차량인만큼 컨트롤도 쉽지는 않다. 프로젝트 카스는 제법 높은 운전의 재미를 제공한다. 아세토 코르사와 비교했을때는 프로젝트 카스가 한층 더 높은 핸들링을 제공한다라고 생각한다. (가끔 벨 콜린스가 참여했다라는 정보 때문에 더 그렇게 느끼는 것 같기도..) 





조금 엉망이지만 실제로 포뮬러A 차량들을 타고 모나코GP 를 달려본 느낌은 위와같다. 생각보다 자신있게 주행할 수 있으리라 생각했지만 엉망이다. 참고용도로 보는걸을 권장한다. 





프로젝트 카스의 가장 큰 재미를 카트를 타고 즐기는 레이싱인데, 카트의 재미가 솔솔하다. 정말 카트를 타는 듯한 묘한 기분마저 들게 해주는 재미다. 사실 그동안의 레이싱 게임중에서 레이싱 카트를 지원하는 경우를 본 것은 프로젝트 카스가 유일한 것 같다. 




속도가 느린 카트레이싱이라고 결코 무시할 것은 되지 못한다. 나름대로 열심히 해보고 있지만 스타트의 실수가 잦고 코너에서 실수가 자주 발생하며 추월한번 하기도 쉽지가 않다. 속도감은 거의 포뮬러 급이라고 해도 될 정도로 빠른 느낌을 준다. 



차량데미지를 적용하는 경우에 변속을 제대로 하지 못하거나 과도하게 무리를 주는 경우에는 블로우가 발생되며 차량이 멈춰버리는 사태가 벌어질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쉬프트 다운과 업을 해야한다. 





게임 컨트롤러는 대부분의 레이싱 휠을 제공한다. 프로젝트 카스의 경우에는 패들 쉬프트의 설정은 별도로 설정해주어야 하는 불편함은 있었다. 하지만 아세토 코르사의 경우 차량이 H쉬프터로 변속해야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H쉬프터를 사용해야 했던 것과 다르게 프로젝트 카스는 H쉬프터 변속이 필요한 차량임에도 패들 쉬프트로 변속을 할 수도 있다. 



한가지 불편한 것은 각각의 게임 설정은 게임 시작전에 변경할 수 없고, 옵션에서 별도로 설정 해주어야 한다. 그러므로 다른 사용자가 플레이를 해야하는 경우 동일한 설정으로 플레이를 할 수 없다면 일일이 옵션에서 사용자에 맞게 설정값을 바꾸어주어야 한다는 것은 제법 불편하다. 




개인적으로 아세토 코르사와 프로젝트 카스 중에 어떤 게임을 가장 추천하느냐 라고 물어본다면 아무리 고민해봐도 둘다 추천한다고 밖에 해줄말은 없을 것 같다. 아세토 코르사가 지원하는 서킷과 프로젝트 카스가 지원하는 서킷에 차이가 있고 차량도 일부 겹치는 차량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같은 서킷을 달리더라도 체감하는 느낌은 다르고 같은 시뮬레이션 레이싱이라는 장르를 가지고 있음에도 저마다의 강점이 있기 때문에 어느 한가지를 꼽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어느 한가지가 더 부족하다 라고 평가하기에도 애매할 정도로 두 게임은 비슷한 완성도를 보여주고 있다라고 생각한다. 



레이싱 게임 마니아라면 한 가지 게임에 파고들기 보다는 여러 게임을 함께 즐겨보는 것을 추천하기도 하고, 각 게임별로 재미가 다르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두 게임 모두 구매하여 체험을 해보기를 권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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