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6 3G / LTE 페이스타임(Facetime) 사용 정보

 

** 2012년 12월을 기준으로 작성된 포스팅 입니다.

** 2013년 1월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iOS6 업데이트가 되며 그동안 Wi-Fi 네트워크를 통해서만 사용이 가능했던 페이스타임(Facetime)이 3G/LTE 네트워크를 통해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아이폰4s, 아이폰5
  • 뉴아이패드, 아이패드4세대, 아이패드 미니 (3G/LTE)

 

위의 모델, 즉 셀룰러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애플의 최신 기기에서는 데이터 네트워크를 이용한 페이스타임이 사용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국내에서는 원활하게 사용이 되지 않아 여러가지 혼선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종종 확인이 되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3G/LTE 등 셀룰러 네트워크를 이용한 페이스타임의 사용 여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 무선 네트워크 사업자 지원 및 기능

 

애플에서는 기술문서를 통하여 한국에서 지원하는 올레KT, SKT 두 통신사가 3G / LTE 네트워크를 사용한 페이스타임은 특정 요금제에 제한적으로 지원하는 것으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2012년 12월 최초 포스팅을 작성하던 당시, KT와 SKT는 셀룰러 네트워크를 통한 페이스타임을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명시되었으나 2013년 1월 15일자로 특정 요금제에 따라 제한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수정되었습니다.)

 

 

카카오톡의 보이스톡, 마이피플의 음성채팅, 스카이프 등의 서비스를 보통 M-VoIP 라고 합니다. M-VoIP란 셀룰러네트워크를 이용한 음성통화를 의미하며 페이스타임 또한 M-VoIP 서비스중의 하나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로 수정하니 조금 작게 나왔습니다. SKT는 LTE52 요금제부터 페이스타임 사용을 허가하고 있으며 LTE52요금제의 기본제공 데이터량이 1.2GB 라고 하더라도 최대 180MB만을 페이스타임을 포함한 M-VoIP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각 요금제마다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 용량에는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위의 표를 참조하시고 자세한 확인은 통신사를 통해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3G 요금제 사용자의 경우 올인원 54/64/79/94/넘버원(무제한형) 요금제를 가입하지 않으면, m-VoIP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약관상 m-VoIP 허용으로 명기되지 않은 요금제는 모두 m-VoIP 사용을 할 수 없으며, 시스템에 의해서 제어됩니다. 이는 수신/발신에 모두 적용되므로 m-VoIP 허용요금제 가입고객간에만 m-VoIP 통화를 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KT는 공식블로그  http://smartblog.olleh.com/401 을 통해서 3G 요금제에서는 i-벨류 요금제부터 적용이 되며 LTE요금제에서는 LTE-520 요금제에서 m-VoIP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리고 있습니다. SKT와 동일하게 전체 제공용량에서 m-VoIP 사용량에는 제한이 있습니다.

 

 

이용자가 이전에는 3G, LTE네트워크(셀룰러네트워크)에서 페이스타임이 사용이 가능했지만 어느 날인가 갑자기 사용이 되지 않는다면 사용제공용량을 초과했기 때문에 사용을 할 수 없을 수 있으므로 통신사를 통해서 데이터양이 초과되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제가 링크해둔 애플에서 제공하는 기술문서를 살펴보았다면 아시겠지만 유일하게 국내 통신사업자만 제한적으로 페이스타임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IT강국, 통신강국이라 불리우는 대한민국의 부끄러운 현실이라는 생각이 드는 부분도 있지만 그나마 데이터망을 갖추고 제한적으로나마 지원하는 것도 자랑스러워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