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OS 맥북 에어 / 맥북 프로 화면 닫아두고 사용 하기 / 디스플레이 닫힘 모드 활용



맥북에어, 맥북프로와 같은 포터블 맥 사용자들은 상대적으로 작은 크기의 화면 때문에 별도의 모니터를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을 희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집에서 사용하기에는 사실 아이맥이 가장 좋은 편이지만 아이맥은 휴대가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고, 외부에서도 사용을 하기위해서는 불가피하게 맥북을 구매할 수 밖에 없는데 집에서 사용할 때는 상대적으로 작은 크기의 디스플레이가 아쉬움으로 작용될 수 있습니다. 





물론 해외에서는 아이맥 전용 가방을 이용하여 스타벅스에서 아이맥을 설치하여 사용하는(?) 웃지못할 사례들이 종종 발견되기도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도 직접 저렇게 할 수 있을만한 용자가 과연 있을지가...ㅎㅎ



아무튼 영리한 애플은 포터블 사용자들의 확장성을 미리 생각하여 맥북을 다른 외부 디스플레이와 연결하여서도 사용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닫힘 모드(LCD패널 닫힘)를 미리 만들어 두었고 사용자는 사용하는 모니터가 지원하는 연결 방식에 따라 얼마든지 맥북과 모니터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해두었습니다. 



맥북 화면을 닫아두고 다른 디스플레이로 출력이 가능하도록 하는 설정을 클림쉘(clamshell) 모드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아무튼 이번 포스팅에서는 맥북의 화면을 닫아두고 다른 외부 디스플레이로 출력을 설정하는 간단한 팁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우선 외부모니터와 연결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포트를 사용할 것이냐에 따라 악세사리 선택이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dvi 와 vga 어댑터로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에서는 위에 있는 파란색이 VGA, 아래에 있는 하얀색이 DVI 입니다. 



상대적으로 화질은 VGA보다는 DVI가 높은 편이며 대부분의 모니터에는 DVI포트가 제공이 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DVI포트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프로젝터와 같은 장치에 연결이 필요하다면 VGA를 구매하는게 유용할 수 있습니다만 단순히 외부모니터와 연결만을 생각한다면 DVI가 가장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DVI에도 단자의 종류에 따라서 슬롯의 모먕이 조금씩 달라지는데 이전 포스팅을 참조해보신다면 조금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위에 기존 포스팅을 통해서도 알 수 있겠지만 맥북에는 dvi 또는 vga 포트가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각각 38,000원에 판매되고 있는 Mini DisplayPort-VGA, Mini DisplayPort-DVI어댑터 구매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DVI어댑터는 DIV-D 포트 입니다.)





요즘에는 27인치 이상의 디스플레이 일반화가 되어가고 있으며 그러다보니 2560 해상도를 지원하거나 4k 화질을 지원하는 경우가 있는데 2560 해상도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약 13만원 가량의 금액에 판매되고 있는 Dual-Link DisplayPort-DVI 어댑터가 필요합니다. 



4k 또는 UltraHD 화질의 디스플레이 사용이 필요하다면 반드시 hdmi 연결이 필요하며 맥에서 4k를 지원하는 맥 제품군은 Late2013 이상 맥제품에서만 활용이 가능합니다. 



한가지 명심해야 하는 사실은 맥북에어 제품들은 기본적으로 hdmi 포트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회사의 hdmi 변환 젠더를 사용하더라도 4k화질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애플에서 제공하는 고객지원 문서를 참조한다면 조금 더 충분한 설명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위의 링크를 참조해주시길!! ㅎㅎ



만약 TV와 연결을 생각한다면 hdmi 케이블을 사용하는게 유용할 수 있지만 일반적인 모니터와 hdmi 로 연결을 구성하는 경우에는 1080화질을 제대로 구현해내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이 될 수 있으므로 모니터와의 연결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맥(Mac)에서 일반적인 모니터와 hdmi 로 연결하는 경우에는 일부 글씨가 뿌옇게 보이거나 화질이 제대로 구현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조금 더 심오한 이야기가 숨어져 있기 때문에 이 포스팅에서는 그냥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이러한 포트가 준비가 되면 아주 간단하게 전원케이블을 맥북에 연결을 하고 함꼐 사용하기 유무선 키보드, 마우스만 연결하면 맥북의 디스플레이를 닫아두고 맥 사용이 가능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맥북의 디스플레이를 닫아 두고 외부디스플레이와 연결하여 사용하려면 항상 맥북의 전원 어댑터, Magsafe 케이블이 연결이 되어져 있어야 한다는 사실 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애플의 고객지원 문서를 통해서도 알 수 있으며 이 포스팅은 애플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정보에 추가적인 정보를 포함시켜둔 것이라고 이해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 포스팅을 작성하는 것도 맥에서 제공되는 LCD패널 닫힘 모드를 활용하여 작성중인데 화면이 넓어지니 상당히 편하고 좋네요. ㅎㅎ 개인적으로는 외부에서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불가피 하게 맥북을 사용하지만 집에서 사용하기에는 아이맥이 가장 편하다는게 새삼 느껴지는 듯 합니다. 



아무쪼록 맥북을 데스크탑 처럼 활용하기를 원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잘못된 점이나 궁금하신 점에 대해서는 댓글을 남겨주시면 반드시 수정 및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