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맥, 맥북 PRAM 및 NVRAM 재설정 방법 / 시스템 설정 초기화, 재설정



이전 포스팅을 통해서 아이맥, 맥북 등 매킨토시 컴퓨터에서 SMC(시스템 관리 컨트롤러) 재설정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SMC재설정을 진행하며, 함께 진행할 수 있는 NVRAM/PRAM 재설정에 대한 방버을 추가로 이어서 진행을 합니다. 



맥은 전원이 꺼지더라도 NVRAM 이라는 메모리에 설정값을 저장합니다. 이를테면 사운드 볼륨, 화면 밝기, 시동 디스크, 화면 해상도, 최근 커널 패닉 정보에 대한 것들을 저장하며 이런 기능에 문제가 발생했을 NVRAM 을 리셋을 통해 문제 해결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단종된 PowerPC 기반의 CPU 에서는 이 설정을 PRAM 이라고 부르며, 최근 출시되는 Intel 기반의 CPU가 장착된 매킨토시 컴퓨터에서는 NVRAM 이라고 부릅니다. 보통은 PRAM 으로 많이 통용되고 있고 실제로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피램(PRAM) 재설정' 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PRAM은 PMU를 재설정하는 것으로 진행하는데 애플의 아카이브 문서를 통하여 그 방법을 확인하기를 권장합니다. 제가 이 포스팅을 통해 소개하는 것은 Intel 기반의 CPU가 장착된 최신 매킨토시 컴퓨터에서 설정하는 방법이며 2007년 이후 구입한 모델이라면 Intel 기반의 CPU가 장착된 모델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 NVRAM 재설정 하기 


NVRAM 을 재설정 하는 방법은 모든 매킨토시 컴퓨터에서 동일합니다. 컴퓨터의 전원이 꺼져있을 때 전원 버튼을 누르고 시동음이 들리는 단계에서 





Command + Option + P + R 버튼을 동시에 길게 누르고 기다리면 1회 빵- 하는 부트음이 발생되고 2회 빵- 소리가 울릴 때 버튼에서 손을 떼면 됩니다. 



처음 전원을 켜면 빵- 하는 시동음이 발생되고 회색화면이 잠시 나타나는데 이 단계에서 재빠르게 Command + Option + P + R 버튼을 동시에 누르고 약 10초가량 기다려야 합니다. 2번의 시동음을 듣고 버튼에서 손을 떼면 정상적으로 NVRAM 이 재설정 된 것 입니다. 




- NVRAM 을 재설정 해야할 때 


> 맥OS 부팅이 되지 않을 때 (물음표 폴더가 나타날 때) 

> 음량 조절이 되지 않거나 사운드 출력이 되지 않을 때 

> 연결된 외부 디스플레이 출력이 되지 않을 때 

> 사용 중, 부팅 단계에서 커널 패닉이 발생될 때 

> 시간 설정이 저장 되지 않거나, 시간 설정에 문제가 있을 때 




- 정리하자면 


NVRAM 은 컴퓨터의 메모리에 설정값을 저장하는 것을 의미 합니다. 컴퓨터는 전원이 꺼지더라도 메인보드에 장착된 배터리를 이용하여 메모리에 컴퓨터의 기본 설정값들을 저장하게 되는데 메모리에 저장된 설정값이 올바르지 않을 때 시도해볼 수 있는 방법 입니다. 



어떤 문제, 어떤 증상이 일어나느냐에 따라 SMC 재설정을 할 것인지, NVRAM 을 재설정 해야할 것인지를 고민할 수 있는데 두 방법 모두 컴퓨터 시스템에 문제를 주거나 데이터를 삭제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애매할 때는 그냥 마음 편히 SMC재설정과 NVRAM 재설정을 둘 다 해보는 것을 추천 합니다. 



물론 이 두가지 재설정 방법으로 모든 문제를 해결해볼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컴퓨터의 기본 설정값에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문제가 지속된다면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여 하드웨어 진단을 받아보기 전에 미리 간단하게 시도해볼 수 있는 방법으로 생각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담이지만 보통 시간 설정이 저장되지 않는 경우에는 소프트웨어 문제일 수도 있으나 메모리에 전원을 공급해줄 로직보드 배터리 수명이 다된 경우일 수 있으므로 공인서비스를 방문하여 배터리 교체를 해야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