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클라우드(iCloud), iWork 넘버스(Numbers) 사용하기



** 이 포스팅은 2013년 11월 작성되었습니다. 

** 이 포스팅에서 소개된 iCloud Numbers 는 beta 버전 입니다. 



iOS7, Mac OS X 10.9 Mavericks 를 통해 앞으로 애플이 추구하는 모델에 대한 새로운 제시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대부분의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제공하는 유례없는 계획을 줄줄이 발표하기 전에 이미 이러한 발표를 예상하게 만들었던 iCloud 용 iWork 들은 여전히 beta 서비스 이기는 하지만 iCloud.com 웹 사이트를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클라우드(iCloud) 기능 중에서는 여러 가지가 추가 되었지만 오늘 이 포스팅을 소개하고자 하는 것은 iWork, 일명 MS Office 의 애플 버전이라 불리우는 오피스 프로그램에 대한 간략한 소개 합니다. 그리고 그 중에서 처음은 넘버스(Numbers) 입니다. 





iWork 프로그램들은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아주 강력한 오피스 프로그램인 MS Office 에 대응하기 위해 애플에서 개발한 오피스, 업무용도의 프로그램이지만 MS Office 가 워낙에 강력한 탓에 소수의 맥(Mac) 사용자에게만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넘버스는 MS Office의 엑셀(Excel)에 대응하기 위해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며 실제 그 사용 방법도 엑셀과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물론 세부적으로 파고들자면 많은 차이가 있긴 합니다.)




엑셀처럼 함수 라는 것을 사용할 수 있으며 스프레드 시트 를 통해 내가 원하는 작업을 만들 수 있으나 실제 사용 방법은 엑셀과 여러모로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엑셀이나 넘버스로 업무를 하는 일을 하지 않아서 두 프로그램을 비교한다는게 다소 우습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엑셀이 훨씬 더 편합니다. (조금 더 많이 접해서 그런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MS Office의 모든 기능을 다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어찌되었든 이 Numbers 는 엑셀에서 작성된 *.xls, *.xlsx 파일과 호환이 가능 합니다. 물론 100% 완벽하게 호환이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규모가 큰 작업 파일이라면 제대로 읽어오지 못하거나 함수 동작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맥북이나 iOS 운영체제를 사용할 수 있는 아이폰, 아이팟 터치, 아이패드 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으나 아이클라우드 용 iWork 의 등장으로 최신 웹브라우저가 설치된 윈도우 컴퓨터에서도 iCloud.com 웹페이지를 통해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 특징 입니다. 


새로워진 iCloud.com 사용 시작 하기 / 웹브라우저 업데이트



사용을 위해서는 최신 버전의 웹브라우저가 필요하며 웹브라우저 사양에 대한 정보는  위에 링크된 기존 포스팅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2013년 10월 기준) 





iCloud.com 으로 로그인하여 Numbers 를 실행하면 위와 같은 시작하기 화면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계속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이동 합니다. 





다양한 기능에 대해 간략한 설명이 있는데 제법 유용한 기능으로 보여지지만 아직 beta 버전인데다 100% 한글화가 진행되지 않은데다 OS X 10.9 업데이트 이후 함께 업데이트 된 Numbers 3.0 에서도 예상지 못한 동작들이 발생될 수 있어 실제로 얼마나 유용하게 사용될지는 아직 미지수 입니다. 





iCloud 용 Numbers 에 대한 각 메뉴에 대한 설명을 볼 수 있으며 기존에 내가 맥 컴퓨터나 아이폰, 아이팟, 아이패드 에서 작업중이던 iCloud 문서가 있다면 해당 파일이 표시가 됩니다. 



해당 파일을 실행하여 웹에서 바로 편집이 가능합니다. 또한 위와 같이 + 버튼을 눌러 새로운 스프레드시트를 만들어 파일 생성도 가능 합니다. 





새로운 파일을 생성하는 경우에는 기존 넘버스(Numbers) 에서 제공되는 것처럼 기본제공 템플릿을 이용하여 간편하게 파일을 만들어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함수가 미리 적용이 되어 있어 함수 사용에 대한 예제 파일로 참고할 수도 있을 것 입니다. 





메인 화면에서 우측 상단에 보시면 위와 같은 물음표 메뉴가 있는데 여기에서 도움말 보기를 통해 넘버스 사용에 대한 사용 방법들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이전부터 iWork 앱들은 애플이 제공하는 도움말을 통해 그 기능을 이해하고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는데 iCloud용 앱에서도 동일하게 도움말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은 아주 긍정적입니다. 





다만 아쉬운 것은 도움말 언어가 영어로만 표시가 된다는 것 입니다. 이미 Mac 용 iWork 3.0 의 도움말은 웹페이지 형태로 한국어 문서가 이미 제공이 되고 있는데 iCloud 에서는 영어로 된 도움말만 제공되는 것이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 입니다. 



기존에 애플이 제공하는 것처럼 국가 아이콘을 이용해서 사용자가 원하는 언어를 선택할 수 있도록 다음 버전, 또는 정식 버전 업데이트 까지는 수정이 되었으면 하는 부분 입니다. 



아직은 베타 서비스 이기 때문에 부족한 부분도 많고 100% 한글이 지원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사용이 조금 부담스러울 수 있으나 정식 버전으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진다면 많은 사용자에게 환영받을 수 있는 무료 오피스 프로그램이 되지 않을까 생각 해봅니다. 



물론 기존에 엑셀에 적응되어 있는 MS Office 사용자라면 처음부터 다시 프로그램을 배워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기 때문에 섣부르게 넘버스를 사용해보겠다고 도전하기는 어렵겠지만 차차 배워둔다면 여러모로 많은 활용의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조심스레 생각 해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