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블루투스 키보드(Apple wireless keyboard) A1314 윈도우7 사용하기



얼마 전 포스팅을 통하여 애플 블루투스 키보드(Apple wireless keyboard) 를 윈도우에서 블루투스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만약 모르신다면 아래의 이전 글 링크를 통하여 미리 한번 읽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틀 간 사용하며 느낀 점과 간단한 사용 요령에 대한 포스팅을 준비해보았습니다. 만약 유선키보드 구입자라면 블루투스 설정없이 USB포트에 연결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다만, 윈도우XP 사용자라면 레지스트리 편집이 필요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우선 애플 키보드는 개인적으로는 윈도우에서 사용하기는 불편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것이 키패드가 없는 블루투스 키보드여서 그런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또는 이미 Mac OS를 주력으로 사용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그런 것인지 몰라도 command, option, control 키를 그대로 ctrl, alt, windows 키로 대입해서 사용한다는게 조금 낯설어서 그런 것 같기도 합니다. 


  • command - Windows 
  • option - alt 
  • control - ctrl 
  • return - enter 


간단하게 비교하자면 윈도우 키보드와 애플 키보드는 위에서 언급한 대로 일부 기능키가 명칭이 다르지만 그 역할은 동일합니다. 명칭은 다르지만 윈도우 키보드처럼 위의 키들이 동일한 기능으로 작동 됩니다. 



다만 특이사항이 있다면 기본적으로 Mac 에는 한/영 변환 버튼이 없기 때문에 비슷한 위치에 있는 우측 option 키가 한/영 키의 역할을 대신합니다. 





이 경우 키패드가 있는 키보드라면 크게 상관없으나 키패드가 없는 슬림형 키보드인 경우에는 우측 control 키가 없어 한자 변환을 키보드로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만, 윈도우의 한자 버튼을 통하여 한자 입력을 대신할 수 있습니다. 


 


글자를 먼저 입력하고 윈도우 상태표시줄에 있는 한자 전환 버튼을 눌러주면 위와 같이 해당 글자에 맞는 한자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한자 입력이 잦지 않다면 크게 상관은 없지만 한자 입력이 잦은 편이라면 매우 불편할 수 있습니다. 

 

&

nbsp;


복사하여 붙여넣기 라던지, 기존에 윈도우에서 단축키 ctrl 로 사용해왔던 대부분의 기능들은 control 버튼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다만 슬림형 키보드에는 ctrl 위치에 fn 이라는 기능키가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적응이 어렵습니다. 



 Windows

Wireless keyboard

 PrintScreen

 fn + shift + F11 

 Scroll Lock

 fn + shift + F12 

 Pause

 fn + esc 



물론 fn 이라는 키가 애물단지처럼 느껴질 수 있으나 키보드의 크기를 줄이며 삭제된 일부 기능키들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녀석이기 때문에 무조건 미워할 수 없는 녀석입니다. 




물론 키패드가 포함된 키보드라면 fn 키가 굳이 필요없어도 윈도우 키보드를 사용할 때와 거의 동일하게 대응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한자키의 역할을 담당하는 우측 ctrl 키도 있기 대문에 큰 불편함은 없습니다. 



그래서 맥북 제품군, 블루투스 키보드에는 control 이 있어야 할 위치에 fn 키가 떡하니 자리를 잡고 있어 자꾸 ctrl 버튼을 누를 대 실수로 fn 키를 눌러서 작업속도가 너무 더디게 진행이 됩니다. 이건 적어도 한달은 지속적으로 써야지 적응이 될 것 같습니다. 



조금 더 덧붙이자면 한번이라도 Mac 에서 부트캠프 윈도우를 설치해보았던 사용자라면 윈도우 설치 단계에서 키보드 옵션을 3번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는 이야기를 종종 접하는데 대부분의 윈도우는 설치 단계에서 키보드 옵션을 1번으로 지정하기 때문에 블루투스 키보드나 맥북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한자변환을 키로 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이 됩니다. 



하지만 전문적인 작업을 주로 하는 사용자가 아닌 이상, 한자키의 쓰임이 그리 넓은 것은 아니여서 조금만 양보하면 그럭저럭 참을만한 일이지만 Mac 에서는 그리도 유용했던 fn 키가 윈도우 환경에서는 애물단지가 되어버립니다. 




조금 더 자세한 정보는 애플에서 제공하는 고객지원 문서를 통하여 조금 더 세부적인 키의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실 수 있을 것 입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