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Windows) Mac Address 확인 방법 / 물리적 주소 / physical address 확인

 

 

가끔 흔하지는 않지만 어떠한 이유로 사용하는 컴퓨터의 물리적 주소, 흔히 우리가 말하는 맥 어드레스(Mac Address)를 확인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주소는 물리적 주소이고, 유선 랜카드와 무선 랜카드를 함께 사용 하는 경우에는 유,무선 각각 하나씩 주소가 할당이 됩니다. 최근 많이 사용되는 스마트폰이나 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기기들은 하나의 무선 맥 어드레스가 할당이 됩니다.

 

 

컴퓨터가 가지는 고유 주소이다보니 여러가지 용도로 활용이 되는데 공유기에 인증된 기기만 연결하기 원할 때 사용이 되기도 하고 분실된 기기를 추적하는데 활용이 되기도 합니다. 또는 해킹 사건에서도 사용된 기기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활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공유기에 비밀번호를 걸어두는 것이 귀찮고, 인증된 사용자만 내 네트워크에 연결되기를 원하여서 MAC주소를 이용한 보안을 사용하는데 MAC주소가 공유기에 등록되지 않으면 다른 사용자는 네트워크에 연결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공개되어 있는 네트워크라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윈도우7 에서는 시작 버튼 > 프로그램 및 파일 검색 이라는 검색 필드에 cmd 라는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윈도우XP 사용자는 시작 버튼 > 실행을 통하여 cmd 명령어를 입력하여 엔터(Enter) 키를 누릅니다.

 



 

CMD창이 열리면 ipconfig/all 명령어를 띄워쓰기 없이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릅니다. 이 명령어는 네트워크 정보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는 유용한 명령어 입니다. /all 을 붙임으로 인해서 네트워크의 모든 저옵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탑 컴퓨터는 보통 LAN선을 이용해서 인터넷 연결을 하고 무슨 네트워크는 사용하는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이더넷 어댑터의 물리적 주소를 통해 MAC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무선 랜카드를 사용하거나 노트북처럼 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무선 네트워크에 대한 정보를 확인해야 합니다. 노트북의 경우 이더넷과 무선 연결을 동시에 지원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두 개의 MAC주소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