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보안접속 SSL 인증서 오류로 인한 블로그 접속 문제



1월초경에 티스토리로부터 전체 페이지에 대해 보안접속(SSL) 을 지원하도록 업데이트 할 것 이라는 공지가 있었다. 사실 한동안 개인 일이 바빠서 블로그에 포스팅을 적기도 쉽지 않았던 터라 알아서 잘해주겠지 하는 마음으로 안일하게 대처를 하고 있다 된서리를 맞고 말았다. 




맥OS 의 Safari 브라우저를 통해서는 블로그 페이지가 보이지 않았고, 그나마 크롬으로 인증서를 무시해야지만 겨우 블로그 메인 페이지로 접근할 수 있는 문제가 발생이 되었고 어떻게 해결을 해야할지 티스토리 공지에도 마땅한 방법은 보이지 않았다. 



이래저래 해결 방법을 찾아보았지만 파비콘 플러그인을 꺼야한다라는 이야기도 있었고 이런저런 이야기들이 많았지만 도무지 해결책이 보이지 않아 오랫동안 미루어왔던 블로그 스킨을 최신 버전으로 다운로드 받아 업데이트 해보았지만 여전히 문제는 동일했다. 



그러던 찰나에 실날같은 정보를 찾아냈으니 스킨 파일의 html 설정중에 http:// 로 경로가 지정된 것을 https:// 로 변경해주면 된다라는 정보가 있었고 정말 간단하게도 자바스크립트 로드를 위한 명령문 중 하나였던 http:// 를 https:// 로 변경해주니 모든 문제가 해결이 되었다. 






그렇게 생각보다 손쉽게 문제를 해결하였고, 다행스럽게도 접속 오류로 인한 블로그 운영에 큰 차질이 생기지는 않았다. 그리고 겸사겸사 미루고 미루어왔던 블로그 스킨 업데이트를 만 5년만에야 하고야 말았다. 



기존에 내가 사용하는 스킨은 CMSFactory 를 통해 2014년경에 우연히 반응형 스킨을 알아보다 접하게 되어 가격이 비싸지는 않을까? 라는 생각에 고민고민하며 문의하여 구매하게 되었는데 생각보다 저렴한 가격이어서 제법 놀랬고, 꾸준한 업데이트와 지원에 두번 놀랬다. 



현재는 JB Factory 로 이름을 바꾸고 개별 사이트를 통해 여전히 스킨을 판매하고 있지만 5년이 지난 지금도 잊지않고 꼬박꼬박 업데이트 버전을 이메일을 통해 알림을 제공하고 홈페이지를 통해 꾸준히 업데이트를 제공하는 점에서는 매우 만족스럽다. 



업데이트 버전의 소스코드를 분석하다가 알아보니 이미 지난 9월부터 블로그 사용자에 따라 SSL을 적용하거나 적용하지 않는 점을 고려해서 보안접속을 위한 소스를 모두 준비해두었는데 차일피일 업데이트를 미루고 미루다가 결국 이 사단이 났다고 생각하니 업데이트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깨닫게 된다. 



새해에는 블로그 운영을 다시 예전처럼 열정을 가지고 열심히 해야지 라고 다시한번 다짐해보지만, 잘 지켜낼 수 있을까.. 아무튼 올해도 목표하는 바가 있으니 꾸준히 블로그 운영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지...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