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TV 에어플레이(Airplay) 미러링 기능 활용하기 - iOS,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TV의 가장 큰 강점으로 소개되어진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에어플레이(AirPlay)다. 에어플레이 미러링을 빼고 애플TV에 대해 이야기 한다는 것은 의미가 없다라고 생각하는 편이다. 





에어플레이는 그 이름 그대로, 무선으로 연결하여 재생을 할 수 있다라는 의미인데 기존의 에어포트 익스플레스가 제공하는 것과 다른 점이 있다면 바로 '미러링'. 단순히 소리만 전송을 하는 것이 아니라 동일 네트워크에 연결된 애플 제품들끼리 자유롭게 동영상, 화면 미러링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에어포트 익스프레스는 스피커 연결을 통해 동일 네트워크에 연결하여 음악 재생 기능으로 활용 가능한 에어플레이 기능을 제공한다.) 



애플 제품이라고 한다면 우리가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iOS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아이폰 그리고 아이패드, 그리고 OS X를 사용하는 맥(Mac)을 이야기한다. 여러 애플 제품을 함께 사용하고 있다면 애플TV는 굉장히 유용한 제품이 될 수 있다라는 의미이기도 하다. 



핵심적은 기능, 활용은 동일하지만 운영체제마다 지원가능한 범위가 다소 차이가 있기 때문에 iOS, OS X 를 나누어서 포스팅을 준비해보았다. 


* 최신 iOS 버전 

* Apple TV (2nd generation) 이후 제품 



우선 애플TV를 활용하여 에어플레이 미러링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의 요구 사항은 위와 같다. 애플TV 3세대, 4세대 마다 요구사항이 조금 다른데, 에어플레이는 애플TV 3세대부터 활용이 가능하다. 만약 가지고 있는 애플TV가 그 이하의 모델이라면 불가능하다. iOS 버전은 하위버전도 어느정도는 가능하지만 너무 낮은 버전인 경우에는 원활한 사용이 불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iOS5 와 같은 구형버전은 불가하다. iOS6 또한 제한적일 수 있으며 최소한의 환경은 iOS7 이상으로 생각해야한다. 물론 이것 또한 향후 버전 업데이트에 따라 제한적일 수 있음으로 가급적이면 최신 iOS버전을 유지하는 것을 권장한다. 





에어플레이의 기본 전제조건은 동일 네트워크에 연결이 필요하다. 굳이 블루투스 페어링을 해야할 필요는 없으며 동일한 애플 아이디로 로그인이 되지 않더라도 동일 네트워크에 연결이 되면 제어센터를 통해 위와 같은 에어플레이 버튼 확인이 가능하다.

 




최초 에어플레이 연결시에는 애플TV 암호가 필요할 수 있으며 애플TV에 설정되는 암호로 별도로 입력되지 않았다면 굳이 입력을 해야할 필요는 없다. 



기본적으로 iOS운영체제는 기본 바탕화면부터 거의 대부분의 앱 동작화면 그대로 에어플레이를 통한 미러링 전송이 가능하다. 개인적으로는 엔플레이어를 활용하여 애플TV 미러링을 잘 활용하고 있는 편이며 실제 이용상에 크게 문제는 없는 편이다. 



일부 사용자들은 Lightning to digital AV 어댑터를 이용하여 유선으로 미러링 하는 것과 차이가 있는지 많이 궁금해 하는데 음질, 영상 모든 면에서 차이는 없다. 물론 막눈이라 그럴수도 있겠지만 유선연결을 하며 사용해왔던 것과 크게 차이를 느끼지는 못했고, 오히려 무선으로 연결이 되는 것이니 훨씬 더 편해졌다라고 말하고 싶다. 



유투브와 같은 앱은 앱 자체에서도 에어플레이를 지원하고 있고, 앱 개발사가 앱내에서 에어플레이 기능을 제공한다면 보다 효율적으로 미러링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에어포트 타임캡슐에 남는 공간을 활용해 미디어 컨텐츠를 넣어두고, 엔플레이어를 활용하여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영화, 드라마, 놓친 예능 방송들을 즐겨보는 편인데 에어플레이 미러링을 더한다면 보다 간편하고 효율적인 홈 네트워크 구성하고 편하게 즐길 수 있다. 



여러 애플 제품을 사용하고 있고, 홈미디어 구축에 관심이 많다면 애플TV 구매를 적극적으로 추천하는 편이다. 결코 후회없는 선택이 될 것이라 자신있게 추천해주고 싶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