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9 아이튠즈 백업 암호화 해제 / 백업 암호화 주의 사항



아이폰 사용자들은 필연적으로 컴퓨터 아이튠즈를 사용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이 아이튠즈가 있어야 아이폰으로 음악을 동기화로 담을 수 있고 중요한 데이터를 백업할 수 있기 때문인데 백업은 꼭 아이튠즈가 아니라 아이클라우드(iCloud)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기는 하지만 모든 데이터를 다 옮기기 위해서는 아이튠즈를 이용하는게 불가피 합니다. 





보통 아이튠즈 백업 데이터는 앱내의 데이터들은 포함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100% 라고 장담하기는 어렵더라도 은행앱에 있는 공인인증서, 그리고 그외에 중요데이터들을 포함하는 모든 데이터를 백업하기 위해서는 백업 암호화를 통한 백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백업 암호화를 선택하는 경우 최초 암호를 입력하게 되는데 이 암호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분실하는 경우에는 어떤 방법으로든 찾을 수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백업 암호화가 설정되어져 있는 백업파일은 환경설정 > 기기(백업) 에서도 자물쇠 모양이 보여지게 됩니다. 이 표시는 백업파일에 암호화가 설정이 되어져있다는 것이고 복원시에는 반드시 암호입력이 필요합니다. 



이 암호화를 분실하여 해제해야 하는 경우에는 아주 심각한 일이 벌어질 수 있는데, 이 백업은 컴퓨터 아이튠즈에 설정이 되어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아이폰에서 설정이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암호화를 강제로 해제하기 위해서는 아이폰을 강제복원 해야합니다. 



다만 백업 암호화의 암호입력횟수는 제한이 없기 때문에 몇번이든 기억이 날때까지 시도를 해볼 수 있습니다. 수백번을 하더라도 더이상 시도를 할 수없거나 임의적으로 완전히 비활성화 되는 문제는 일어나지 않으므로 기억이 날만한 암호는 무엇이든지 시도를 해볼 수 있습니다. 





만약 그래도 암호를 찾을 수 없다면 아이클라우드(iCloud) 백업이라도 있는지 확인을 하고 기기를 완전히 초기화 한 이후 iCloud 백업에서 복원을 통해 일부 데이터 복원을 고려해야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의 백업암호가 설정이 되어져있을때 다른 컴퓨터에 아이튠즈에 연결하더라도 백업암호화 설정을 그대로 따라가게되며 반드시 아이폰 자체를 새로운 아이폰으로 초기화 해야지만 백업암호화를 해제할 수 있기 때문에 백업암호화를 설정하게 된다면 본인이 절대 분실하지 않을 암호로 지정해주는게 중요합니다. 만약 외울 자신이 없다면 별도로 메모라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듯 애플 아이폰, 아이패드 등 애플 장비들은 기본적으로 암호를 설정하면 초기화를 하기전까지는 해제를 할 수 없는 경우가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가급적이면 암호화를 선택하게 되는 경우라면 그 암호는 절대 분실하지 않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나의 개인정보를 지키기 위한 일들이 내 모든 데이터의 삭제가 되는 일은 없어야 하겠지요 :) 아무쪼록 백업 암호화를 설정한다면 반드시 주의하여 최악의 사태를 겪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