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OS / 맥북, 아이맥 키보드 설정 변경 / 키보드 기능키 동작 변경



** Mac OS 10.9 를 기준으로 작성 되었습니다. 

** 버전의 따라 시스템 환경설정의 일부 메뉴는 다르게 표현될 수 있습니다. 



최근 기계식 키보드로 바꾸면서 큰 고민이 생겼습니다. 바로 이 기계식 키보드 에서는 기존 애플 키보드에서 사용하던 기능키들을 모두 사용할 수가 없다는 점과 아주 편하게 사용하던 커맨드(Command), 옵션(Option) 키의 위치가 변경이 된다는 점 입니다. 





통상 애플 키보드의 경우 스페이스 좌우에 2개의 커맨드(Command) 키가 있고 그 옆에 옵션(Option) 키가 있는데 일반 윈도우용 키보드들은 스페이스 좌우에는 알트(Alt) 키가 있고 그 옆에는 윈도우키가 있습니다. (혹은 한/영 변환키가 있습니다.) 






그래서 맥OS 에서 일반 윈도우 키보드를 연결하는 경우에는 커맨드(Command)키가 윈도우키로 대체가 되는데 이 경우에는 커맨드 + 스페이스로 손쉽게 변환해오던 한영전환이 어려워지는 단점이 생기게 됩니다. 



약간의 차이이기는 하지만 이렇게 입력언어 변경 방법에 익숙해져 있는 사용자에게는 작은 차이도 불편할 수가 있기 때문에 간단하게 맥OS 의 키보드 설정 변경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맥OS 화면 상단 왼쪽에 있는 애플 로고를 클릭하여 4번째 항목에 있는 시스템 환경설정 으로 이동하여 키보드 옵션으로 이동합니다. 





키보드 옵션 에서 우측 하단에 보면 조합 키 라는 기능이 보입니다. 이 조합키를 통하여 키 동작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조합 키 에서 조정할 수 있는 것은 4개의 항목만이 변경 가능합니다. 우선 이 항목에서 커맨드키와 옵션키의 동작 위치를 서로 변경하면 애플키보드를 쓰던 것처럼 윈도우용 키보드 배열에서도 기존 위치에 커맨드와 옵션키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F1~F12 가 가지던 기능키들은 별도의 키보드 매핑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기는 하지만 키보드 설정에서는 일부 기능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모든 기능키들을 자체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면 좋을텐데 조금 아쉬운 부분 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