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포트 익스프레스, 익스트림, 타임캡슐 제품별 성능 비교



** 이 포스팅은 2014년 3월 작성 되었습니다. 

** 에어포트 익스프레스, 익스트림, 타임머신 제품은 출시년도 별로 큰 차이는 없으나 이전 모델과 일부 기능상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포스팅은 2014년 3월, 현재까지 출시되고 판매되는 에어포트 제품군을 기준으로 작성이 되었습니다. 

** 일부 다른 국가에서 구입한 에어포트 장치는 특정 주파수를 사용하는 네트워크에 연결이 제한적 일 수 있으므로 가급적 국내에서 구입하시는 것을 권장 합니다. 



이전에 애플의 에어포트(Airport) 장치에 대한 포스팅을 했던 적이 있습니다. 가장 고가에 해당하는 타임캡슐 장치를 기준으로 포스팅을 작성하였는데, 에어포트 제품은 총 세 가지 종류로 나누어지며 각 제품마다 기능과 성능이 다릅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에어포트는 공유기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익스프레스, 익스트림, 타임캡슐 장치는 저마다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장치인 에어포트 익스프레스는 손바닥에 들어오는 작은, 앙증맞은 크기를 가지고 있는 녀석 입니다. 이 에어포트 익스프레스의 특징은 에어플레이가 가능하다는 점이며, 후면에 보시면 스피커를 연결할 수 있는 포트가 별도로 준비되어 있습니다. 



위의 스피커 단자에 일반적인 스피커를 연결하면, 에어포트와 동일 네트워크에 연결한 포터블 기기에서 음악 재생시 에어포트를 통해 에어플레이가 가능한 것이 가장 큰 특징 입니다. 그리고 USB포트를 이용하여 에어프린터 기능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블루투스나 동일 네트워크 망에서 무선을 사용할 수 없는 일반적인 포터블 장치와 프린터를 유선으로 연결하여 에어프린터, 에어플레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것이 에어포트 익스프레스의 큰 특징이며, 스피커와 연결하여 에어플레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은 익스프레스가 유일 합니다. 



그리고 크기가 작고, 가격대가 그나마 저렴하다보니(125,000원) 무선 확장 네트워크를 구성할 때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무선 확장은 익스트림 장치와 익스프레스를 동일 네트워크로 구성하여 무선 범위를 확장할 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 것은 에어포트 익스프레스는 USB포트에 외장하드를 연결하여 타임머신의 타임캡슐 기능으로 사용할 수 없다는 것 입니다. 이 기능은 상위 모델인 에어포트 익스트림에서 작동이 가능 합니다. 



그리고 이더넷 포트는 1개만 제공이 되기 때문에 여러 대의 컴퓨터를 이더넷으로 연결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에어플레이, 에어프린터 기능을 제외한다면 일반적인 저가형 공유기보다도 공유기로서의 기능은 가격에 비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에어포트 익스트림(Airport Extream)은 생김새는 항상 타임캡슐과 동일한 디자인으로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이전에도 그러했고 새롭게 디자인이 변경된 802.11ac 모델도 현재의 타임캡슐과 모양은 동일 합니다. 하지만 가격은 훨씬 저렴한데 이유는 간단합니다. 이 모델은 내부에 하드디스크가 탑재가 되지 않습니다. 





타임캡슐의 경우 내부에 2TB, 3TB 하드디스크가 포함이 되어 타임머신으로 데이터 백업을 하거나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도록 사용할 수 있지만 익스트림의 내부에는 하드디스크가 없기 때문에 타임머신을 통한 백업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USB포트에 별도의 외장하드를 연결해야 합니다. 





1개의 USB포트가 제공이 되기 때문에 이 포트를 이용하여 외장하드를 연결하여 데이터를 백업하거나, 네트워크 하드디스크로 구성할 수 있으며 프린터를 연결하여 에어프린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에어플레이는 익스프레스만의 특정이며 익스프레스의 USB포트는 오로지 프린터 공유를 위해서 제공이 되는 것 입니다. 





후면에는 총 3개의 이더넷 포트가 있기 때문에 여러 대의 컴퓨터를 이더넷 포트로 연결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포트 익스프레스와 비교했을 때 무선 범위는 조금 더 넓은 것 같다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 입니다. 


애플 타임캡슐(TimeCapsule) 데이터 백업, 네트워크 드라이브, 네트워크 공유기



마지막으로 타임캡슐은 이전 포스팅을 참조하신다면 조금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기본적인 동작은 에어포트 익스프레스와 완전히 동일 합니다.다만 다른 것은 내부에 2TB, 3TB 하드디스크가 포함이 된다는 것 입니다. 




마지막으로 에어포트 장치들이 저마다의 성능은 다르지만 에어포트(Airport), 무선 공유기 기능에서도는 도찐개찐 이라고 볼만큼 동일한 기능을 제공 합니다. 



방문자 네트워크를 별도로 구성할 수 있으며, 2.4Ghz, 5Ghz 듀얼밴드를 지원하며 두 개의 장치를 함께 이용하여 무선 확장을 통해 확장 네트워크로도 구성할 수 있다는 점도 동일 합니다. 


* 에어포트 익스프레스 (Airport Express) 

- 에어 플레이 가능 

- 공유 프린터 가능 


* 에어포트 익스트림 (Airport Extream) 

- 에어 플레이 불가 

- 공유 프린터 가능 

- 외장하드를 USB포트에 연결하여 네트워크 드라이브 사용 가능 

(USB포트에 연결된 외장하드를 이용하여 타임멋긴 백업 가능 여부에 대해서는 확인 중입니다. 참조부탁드립니다.)


* 에어포트 타임캡슐 (Airport Timecapsule) 

- 에어 플레이 불가 

- 공유 프린터 가능 

- 내장된 하드로 타임머신을 통한 데이터 백업 / 네트워크 드라이브 가능 



간략하게 각 장비별로 특징을 정리해보자면 위와 같이 정리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네트워크 공유기로서의 기능은 거의 모두 일치하기 때문에 굳이 구입 전 고려할만한 사항은 아니며 각각의 기능별 특징에 관심을 가지고 구입을 고려한다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