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스토어(Appstore) 구입 연령 제한 / 앱 연령 제한 / 컨텐츠 연령 제한



지난 번 앱스토어의 인앱결제 차단에 대한 포스팅을 보셨다면 차단 이라는 기능에는 여러 가지 기능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앱스토어에는 각 컨텐츠마다 다운로드 가능한 나이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애플은 실제로 애플 아이디로 회원가입을 할 때 주민등록번호 라던지, 연령 확인을 위한 절차는 진행하지 않습니다. 



애플은 컨텐츠에 연령 제한을 이 차단 이라는 기능 안에 포함시키고 있으며 아이폰 사용자의 연령대에 맞추어 다운로드 하거나 검색할 수 있는 앱의 이용가능 나이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사용하다보면 구글은 아무런 검수 조차 하지도 않는 것인지 정말 낯뜨거운 선정적인 문구와 이미지를 사용하는 음란 앱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고지식한 생각일 수 있으나 누구나에게 너무 무방비로 노출이 되고 있다는 점에서 적지않게 충격을 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지난 번 포스팅에서도 소개한 적이 있는 차단 이라는 기능을 통해 앱 다운로드 연령에 제한을 두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설정 > 일반> 차단 이라는 기능으로 이동하여 차단 비밀번호를 설정하여 차단 기능을 활성화 한다음 허용된 콘텐츠 라는 메뉴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차단 이라는 기능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한다면 기존에 작성된 포스팅을 먼저 읽어보시면 대략적으로 어떤 기능인지에 대해서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항목에서 두 가지 항목만 변경하면 되는데 아직 대한민국 앱스토어 에서는 음악 및 podcast 데이터를 완벽하게 지원하지 않는 이유 / 동영상 / TV프로그램은 전혀 지원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굳이 설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국가별 등급 제한은 대한민국 애플 아이디를 사용한다면 대한민국 으로 설정하시고 응용프로그램 항목에서 몇 세 이상부터 이용 가능하도록 설정할 것인지를 정할 수 있습니다. 






각 앱마다 검증한 적정연령대에 대한 정보가 입력이 되어 있기 때문에 제가 설정한 +12이상 앱에 대해서는 다운로드 버튼이 회색으로 비활성화 되어 있고 앱에 대한 제목은 나오지만 어떤 내용의 앱인지 정보 조차도 제공되지 않습니다. 





상세 정보를 열어보아도 백지로 나타날 뿐이지 앱에 대한 어떠한 정보도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원천적으로 차단이 되어버린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에도 차단 이라는 기능은 있으나 100% 완벽한 기능은 아닙니다. 뛰어난 자유도를 제공하는 만큼 그에 따르는 단점이 있기 마련이고 보안성이 매우 취약한 안드로이드의 경우에는 구글 플레이에 제한을 걸어두더라도 .apk 파일을 찾아서 설치하여도 그만이기 때문에 금방 해제가 되어버릴 수 있습니다. 



단, 이 차단 암호를 분실하는 경우에는 모든 데이터를 초기화 해야할 수 있으므로 절대 잊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자녀를 두고 있는 부모에게 유용한 기능이 되었길 바랍니다. (하지만 iOS는 특성상 유해컨텐츠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