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메모리 / 이동식디스크 포맷 하기 / FAT32 / NTFS 포맷 방식

 

 

** 이 포스팅은 Windows7 32bit 운영체제로 작성되었으며 사용중인 Windows에 따라 다소 차이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USB메모리는 이동식 저장 장치로서 플로피 디스크, CD드라이브를 완전히 밀어내고 가장 간편하게 휴대하고 사용하기 편한 이동식 디스크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최초의 256MB, 512MB, 1GB 등. 작은 크기 만큼 그렇게 크지 않은 저장 공간만을 제공해왔지만 최근에는 최저가 4~8GB, 16GB, 32GB 등등 그 저장 공간의 크기는 점점 커지고 있으며 그로 인하여 대용량 파일도 손쉽게 저장하고 이동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하였습니다.

 

 

 

 

하지만 간혹 4GB 이상의 데이터를 USB메모리에 담을 경우 "파일 대상이 너무 커서 대상 파일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라는 메세지가 나타나며 파일이 전송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발생됩니다. 이 문제는 사용중인 USB메모리의 디스크에 문제가 생긴 것이 아니라 포맷 방식으로 인해서 발생되는 문제 입니다.

 

 

 

 

내가 사용중인 이동식 디스크, USB메모리의 정보를 보기 위해서는 내 컴퓨터 > 이동식 디스크를 마우스로 우클릭 하여 나타나는 세부 메뉴 항목에서 속성 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4GB 이상의 파일을 전송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는 경우 99.9%는 파일 시스템이 FAT32 로 되어 있기 때문 입니다. 그러므로 이렇게 이동식 디스크의 설정을 보면 위와 같이 파일 시스템이 FAT32 방식으로 포맷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파일 시스템의 포맷 방식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FAT32 이고 다른 하나는 NTFS 라는 방식 입니다. 4GB 이상의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서는 파일 시스템이 NTFS 로 변환이 되어야 합니다.

 

 

 

파일 할당 테이블(File Allocation Table, FAT) - FAT 파일 시스템은 1977년, 마이크로소프트의 창립자인 빌 게이츠와 마크 맥도널드가 함께 개발한 방식으로서 윈도우98 에서 FAT32 라는 파일 시스템 방식으로 발전 되었습니다. 이 방식은 32GB까지만 인식이 가능 합니다. 그 당시에는 1GB의 하드디스크라도 우와~ 하던 시절이었기 때문에 지금의 1TB, 2TB 라는 저장 공간은 상상도 못할 시절 이었습니다.

 

 

하지만 세상이 점점 발전하고, 컴퓨터 기술은 더 빠른 속도로 발전함에따라 윈도우XP 가 출시가 되고 이동식 디스크가 세상에 공개가 됩니다. 그리고 보안성이 뛰어나고 대용량 파일도 저장할 수 있는 NTFS(New Technology, NT File System)이라는 방식이 등장하게 됩니다. 문제해결이 우선 이더라도 간단한 지식은 알아두면 도움이 되겠죠?

 

 

 

 

파일 시스템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가장 간단하게 내 컴퓨터 > 이동식 디스크를 마우스로 우클릭 하여 나타나는 세부 메뉴 항목에서 포맷 을 선택 합니다.

 

 

 

 

이 메뉴에서 파일 시스템을 NTFS로 선택하고 시작 버튼을 누르면 파일 시스템 방식이 변환이 가능하지만 USB메모리에 저장된 모든 데이터가 삭제가 됩니다. 만약 데이터 삭제가 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면 번거롭더라도 아래의 방법으로 진행 합니다.

 

 

 

 

윈도우즈 시작 > 실행 > cmd 를 입력하여 MS-DOS 명령프롬프트를 실행 합니다.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되면 위와 같이 convert f:/fs:ntfs  라는 명령어를 입력 합니다. 인식된 USB메모리의 드라이브에 따라 처음의 f: 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e드라이브 라면 e: 라고 입력이 되어야 합니다. 저는 f드라이브로 인식되었기 때문에 f: 라고 입력했습니다.

 

 

주의 해야하는 점이 있다면 FAT32 > NTFS 로는 데이터를 그대로 유지한 채 가능 하지만, NTFS > FAT32 로 변환을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모든 데이터가 삭제가 되는 포맷을 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가급적이면 중요한 데이터가 있다면 미리 다른 저장 공간에 복사를 해두고 변환을 시도하길 권장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8)

  • ㄷㅂ
    2013.07.17 10:03 신고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ayaka
    2013.07.17 13:50 신고

    정말 감사합니다 ^^ 덕분에 변환했어요 ^^

    • 2013.07.20 14:38 신고


      도움이 되어 다행입니다 :)
      잘 사용해주시길 바랍니다.

  • 2013.10.21 09:20 신고

    위 방법대로는 일부 시스템 환경에선 명령어가 동작하지 않습니다.

    usb는 f로 마운트 되어져 있고

    C:\DOCUME~1\user>convert f:/fs:ntfs
    Delphi Form Conversion Utility Version 7.0
    Copyright (c) 1995-2010 Embarcadero Technologies, Inc.
    No file found matching f:/fs:ntfs

    C:\DOCUME~!\user>
    이렇게 실행값이 반환되어 집니다.

    이 경우는 엠바카데로의 델파이나 C++ 빌더로 개발하는 개발자들에게 나타나는 특징이며 "c:\windows\system32\convert 문자열:/fs:ntfs" 로 입력해야만 변환 시스템 명령어가 동작하게 됩니다.

    • 2013.10.21 21:03 신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제가 포스팅한 글 내용대로 진행이 어려운 사용자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 thanks a lot
    2014.02.07 00:01 신고

    변환 방법이 정말 궁금했는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포맷에서 NTFS방식이 안나와서 명령 프롬프트방식을 이용해서 변환했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