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OS 엘캐피탄 키보드 한영전환 문제 / 한글 전환 단축키 변경


맥OS 10.11 엘캐피탄이 소개가 된지 제법 시간이 지났음에도 기존의 다짐과는 다르개 많은 내용들로 채우지 못한 것 같아 스스로 반성을 하게됩니다.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엘캐피탄(El Capitan) 에서 한영전환 단축키가 변경이 된 부분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를 해보는 포스팅입니다. 애플에서는 한영전환을 입력소스 변경 이라는 이름으로 단축키를 제공하고 있으며 기본 단축키는 Command + Space 이지만 엘캐피탄(El Capitan) 에서는 Control + Space 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물론 기존 10.11 이하의 버전에서 업데이트를 한 경우라면 기존 설정 그대로 Command + Space 를 통해 한영전환을 할 수 있지만 새롭게 10.11을 설치하였거나 처음부터 10.11 엘캐피탄이 설치된 맥을 구매하였다면 한영전환 단축키가 변경이 되어 당혹스러울 수 있습니다. 



추측이지만 아이패드 프로가 등장하며 iOS장비에서도 맥OS 에서 사용되던 것처럼 기능키들을 지원하게 되며 여러가지 이유로 키보드 단축키를 변경한 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하기도 하지만 너무나도 갑작스러운 변경인지라 여러모로 당혹스러움은 감추기가 힘듭니다. 



키보드 단축키가 변경됨에 따라 iOS9 이후버전부터는 단축키가 Control + Space 로 변경이 되며 이러한 변경은 기존에 Control 키를 별도로 제공하지 않던 벨킨 키보드 사용자들을 공황상태에 이르도록 하는 듯 합니다. 





다시 이전처럼 키보드 단축키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우선 위와같이 시스템 환경설정 > 키보드 옵션으로 이동하여 단축키 항목을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단축키 항목에 있는 입력소스 에서 이전 입력소스 선택이 ^스페이스 로 지정이 되어져있다면 해당 부분을 클릭하여 키보드에서 Command + space 키를 눌러주면 위와같이 ⌘스페이스 로 변경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에 있는 입력메뉴에서 다음 소스선택의 경우에도 ⌥^스페이스로 지정이 되어져 있을 수 있는데 이 항목도 Command + Option + Space 를 눌러주어 입력소스를 변경하여 줍니다. 



맥OS 에서 Command = ⌘ , Option = ⌥ 로 표기가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입력소스를 변경하게 되면 기존에 다른 단축키로 지정돤 스팟라이트와 충돌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느낌표 경고가 나타날 수 있는데 우선 그대로 두고 다음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스팟라이트 단축키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저처럼 위와 같이 꺼두고 사용해버리면 해결될 수 있지만 스팟라이트 사용이 필요하다면 기존에 지정되어져 있는 단축키를 Control + Space / Control + Option + Space 로 각각 변경을 해주면 충돌이 사라지게 됩니다. 



저는 스팟라이트를 단축키로 사용하지 않기때문에 그냥 꺼두고 사용하지만, 스팟라이트 기능을 단축키를 이용하여 자주 사용한다면 지정된 단축키를 Control 조합으로 변경해주면 이 문제는 말끔히 해결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Command + Space 조합이 나쁘지 않다라고 생각했었는데 사실 처음에는 한영전환 키가 없다라는 사실이 낯설기도 했지만 하나의 OS에 셰계 모든 언어를 넣고 호환될 수 있도록 한만큼 그럴수도 있다라고 생각했었고 뚜 키간의 간격이 크지 않아 크게 불편을 느끼지못하고 사용을 해왔으나 이번에 변경된 Control + Space 조합은 사용자 편의를 전혀 고려하지 않고 억지스러게 변경된 느낌이라고 해야할까요?



어차피 공식적으로 밝히고 변경된 것도 아닌만큼, 다음 업데이트때라도 다시 원래대로 Command + Space 조합으로 키입력이 변경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