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Mac) 시작하기 / 아이맥, 맥북 구입 전 고민 해야할 부분, 매킨토시에 대해서



불과 10년전만 하더라도 애플 이라는 회사는 한국 시장에서는 그렇게 규모가 크지도, 그리고 대중에세 널리 알려진 기업은 아니었습니다. 일부 전문직 종사자와, 매니아를 위한 컴퓨터 제조사 였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파산 직전의 상황에서 복귀한 스티브 잡스가 아이맥, 아이팟 등을 새롭게 디자인하고 혁신을 일구어내며 지금의 애플로 성장시켜두었다는 것은 이젠 너무 식상한 이야기가 되었을 만큼 포터블 기기의 대성공으로 애플이라는 회사는 한국 사용자에게도 친숙한 환경이 되었습니다. (물론 포터블 기기를 통해 처음 애플을 접한 사용자들은 애플이 컴퓨터 제조사라는 사실을 모르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런 만큼, 그동안 외면 받아왔던 매킨토시 컴퓨터에 대해서도 관심이 높아지게 되었고, 많은 사용자들은 깔끔한 디자인과, 애플 제품에 대한 동경심 등, 다양한 이유로 아이맥, 맥북 구입을 고민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1. 매킨토시 컴퓨터의 종류 



매킨토시(Macintosh)는 줄여서 맥(Mac) 이라고 부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접하는 윈도우PC는 흔히 IBM컴퓨터 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이 매킨토시 컴퓨터에는 각각의 특징이 엄연하게 존재 합니다. 





일체형 데스크탑 아이맥, 휴대용 노트북 맥북, 소형 컴퓨터 맥미니, 전문가 용도로 볼 수 있는 맥 프로 모델이 있습니다. 

 

- 아이맥은 21.5인치 / 27인치로 분류가 됩니다. 일체형 컴퓨터 입니다. 

- 맥북은 13인치 / 15인치 이며 맥북 에어와 맥북 프로, 맥북프로 레티나로 구분됩니다. 

- 맥미니는 작은 크기의 소형 컴퓨터이며, 가격대비 효율이 가장 좋습니다. 

- 맥프로는 일반 데스크탑 컴퓨터로서 전문가 용도로 적합 합니다. 




2. 내게 적합한 맥 찾기 



일반 사용자에게 가장 적합한 맥은 아이맥, 맥미니, 맥북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맥과 맥미니를 데스크탑으로 분류한다면 휴대성이 좋은 것은 맥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이맥은 일체형이기 때문에 아이맥 하나로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지만 맥미니는 쉽게 말해 크기를 아주 작게 줄인 소형 컴퓨터이므로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 등은 별도로 구입해야 합니다. 조금 더 전문성을 가진 맥미니 서버 제품이 있으나 서버 용도로 쓰기에 적합하므로 개인 사용자가 사용하기는 비추천 입니다. 



맥북은 에어, 프로, 프로 레티나(Retina) 모델로 구분이 되는데 각각의 특징이 있습니다. 만약 간단한 웹 서핑과 동영상 감상, 휴대성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면 맥북에어가 가장 좋습니다. 가장 얇고 가장 가볍습니다. 입문용도로 쓰기에도 적합합니다. 



하지만 동영상 작업, 음악 작업, 그래픽 작업 등 조금 전문적인 작업이 필요하다면 맥북프로를 권장하며 그래픽 관련 용도로 사용한다면 맥북프로 레티나를 추천 합니다. 음악 작업 용도라면 직접 DIY가 용이한 맥북프로 모델이 적합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정리하는 이유는 맥북 프로 레티나는 레티나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모델이며 330ppi 가 적용되어져 있습니다. 물론 요즘에는 고해상도의 디스플레이가 많기 때문에 레티나가 현존하는 최고의 화질이라 말할 수는 없겠지만 일반적인 디스플레이 보다는 확실히 선명하고 뚜렷한 화질을 자랑합니다. 



반대로 음악 작업을 하는 사용자라면 굳이 디스플레이 화질이 좋을 필요는 없으며 맥북프로의 경우 HDD가 적용되어 있고, 비공식적인 방법이긴 하지만 ODD(DVD드라이브) 를 제거하고 추가로 SSD를 장착시키거나, 사용자가 직접 RAM을 추가로 확장하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음악 작업을 많이 하는 사용자에게 적합하다고 추천하는 이유 입니다. 




3. 맥 구입 하기 



맥을 구입하는 방법은 크게 네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애플 온라인 스토어 

- 리셀러 및 일반 오프라인 매장 (프리스비, ASHOP 등) 

- 일반 온라인 판매처 (11번가, 롯데닷컴 등) 

- 중고나라, 동호회 등을 통한 중고 구매 



애플 온라인 스토어를 통하는 경우에는 정가를 모두 지불하고 구매해야 하지만 교환/환불 정책이 자유로워 단순변심으로 인한 환불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제품 하자로 인한 환불도 굉장히 자유롭습니다. 일명 '묻지마 반품' 으로 통할만큼 자유롭습니다. 



또한, 리퍼비쉬 제품을 유일하게 구입할 수 있는 곳이 온라인 스토어이며 리퍼비쉬는 요즘 유행하고 있는 리퍼브 제품을 의미합니다. 제품 하자, 또는 단순 변심으로 환불된 제품을 정가보다 저렴하게 판매하는 것이며 서비스 정책은 신제품과 동일하게 적용이 가능 합니다.  일부 판매처에서 잘못된 방법으로 간혹 환불된 기기를 리퍼비쉬로 속여 판매하는 경우가 있는데 애플이 인정하는 리퍼비쉬는 아닙니다. 



리셀러 및 일반 오프라인 매장을 통하는 경우 동일하게 정가를 주고 구입해야 하지만 교환/환불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점이 있다면 매장 직원을 통해 기본적인 소프트웨어 설치 지원을 받거나 간단한 사용 방법을 안내 받기가 용이합니다. 아마도 판매처와 애플측이 서로 조율이 되지 않는 부분인 듯 한데, 소비자 피해를 구제하기 위해서라도 적절한 해결책이 필요한 부분이라 애플 정책에 대해 아쉬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일반 온라인 판매처의 경우 정가 보다는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으나 역시나 리셀러를 통해 구입하는 것처럼 교환/환불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제품이 출시된 이후 이전 모델이라면 훨씬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조금 더 세부적으로 정리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간략하게 정보를 제공하는 목적으로 작성된 포스팅인만큼 대략적인 내용만 포함시켰으며 개인적인 의견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보다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애플 온라인 스토어(080-330-8877) 에 전화 문의를 해보는 것을 권장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