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 OS 아이포토(iPhoto) 라이브러리 백업, 아이포토 사진 복사, 아이포토 사진 백업


** 이 포스팅은 2013년 11월 작성 되었습니다. 

** Mac OS 10.8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맥북, 아이멕 등 Mac OS 를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기본 제공 되는 iLife 앱 중에서 아이포토(iPhoto) 라는 기능을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또는 Aperture 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유료 앱이기 때문에 특별히 사진에 관심을 두는 사용자가 아니라면 무료로 제공되는 것을 더 많이 사용하는 편 입니다. 



아이포토 라는 기능이 내가 찍은 사진 이미지들을 모아두고 시간, 장소별로 유용하게 분류하여 편집을 할 수 있는 기능이다보니 때로는 백업이 필요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이를테면 사용중인 Mac OS 시스템 환경에 문제가 발생하여 재설치를 해야하거나, 또는 만약을 대비하여 백업을 해두거나, OS 업데이트 전 백업을 해두는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방법 자체는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우선 독아이콘 에서 파인더(Finder) 를 실행 합니다. 파인더는 Mac OS 의 모든 파일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 중의 하나 입니다. 




파인더의 좌측 메뉴에서 그림을 선택하여 iPhoto 라이브러리 를 찾습니다. 아이포토의 사진 데이터 백업은 이 iPhoto 라이브러리 를 외장 디스크에 그대로 복사하면 됩니다. 그리고 다시 시스템을 설치하고 나면 그림 폴더에 다시 넣어두면 그대로 복원이 됩니다. 





만약 파인더 메뉴에서 위와 같이 그림 폴더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메뉴 막대에서 Finder > 환경설정 메뉴로 이동 합니다. 





Finder 환경설정 > 사이드바 메뉴 항목에서 그림 폴더가 체크가 되어 있지 않다면 체크를 해줍니다. 체크 해제 시에는 사이드바 항목에서 이 메뉴를 볼 수 없습니다. 





만약 iPhoto 라이브러리 내부에 있는 사진 파일을 직접 꺼내오기를 원한다면 iPhoto 라이브러리를 선택 후 마우스 우클릭, 트랙패드 사용자라면 두 손가락으로 클릭 합니다. 





여기에서 확인되는 패키지 내용 보기 를 선택하면 iPhoto 라이브러리의 내부 파일들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 패키지 내용 안에서 Master 폴더를 찾아 폴더를 뒤져보면 내가 아이포토 에서 추가한 이미지 파일의 원본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Master 폴더 내부 에는 여러 가지 폴더가 계층화 되어 있기 때문에 일일이 찾아서 꺼내는게 굉장히 성가시므로 꼭 원본 파일을 꺼내야 하는 것이 아니라면 iPhoto 라이브러리를 그대로 복사하여 백업하는 것을 권장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