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한영전환, 한글 입력 불가, 한글 입력이 안되요. ctfmon.exe

 

** 이 포스팅은 2013년 12월 작성 되었습니다.

** Windows 32/64bit 환경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가끔 윈도우 에서 한영키가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무엇이 원인이라고 꼬집어서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 토렌트를 이용하거나 외부적인 소프트웨어 설치 과정에서 발생되는 현상으로 추측이 됩니다.

 

 

 

 

가장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시작 > 실행 > ctfmon.exe 를 입력하여 수동으로 실행하는 방법이 있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는 못합니다. 왜냐면 항상 부팅시마다 수동으로 실행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ctfmon.exe 이 자동으로 실행하도록 설정하기 위해서는 번거롭지만 레지스트리 편집이 필요합니다. 조금 어렵기도 하고 잘못 건드리면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망설여지는 부분이 될 수 있으나 차근차근 따라해보면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 입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위와 동일하게 시작 > 실행 > regedit 라고 입력을 하면 실행할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열리면 폴더 앞에 화살표를 클릭하여 감추어진 트리 목록을 열어볼 수 있습니다.

 

 

그럼 차근히 HKEY_LOCAL_MACHINE > SOFTWARE > Microsoft > Windows > CurrentVersion > Run 경로로 폴더를 찾아 이동합니다. 폴더가 굉장히 많기 때문에 당황스러울 수 있으나 하나씩 하나씩 찾아가시면 금방 이동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컴퓨터 부팅시 시작되는 프로그램 설정값들이 저장 되는 위치라고 볼 수 있는데 불필요한 설정이 있다면 삭제를 해도 무관 하지만 무엇인지 알 수 없다면 그대로 둡니다. 삭제는 삭제를 원하는 레지스트리 값을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을 하시면 삭제 메뉴가 나타납니다.

 

 

 

한가지 팁이 있다면 토렌트를 사용한 이후부터 토렌트 프로그램을 삭제해도 자동으로 실행이 되거나 목록에서 사라지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 항목에 포함되어 있다면 삭제하는 것으로 문제해결을 해볼 수 있습니다.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메뉴창이 나타나면 새로 만들기 > 문자열 값 을 선택하여 새로운 값을 생성 합니다.

 

 

 

 

새로운 값이 만들어지면 기본값 이름을 삭제하고 ctfmon 으로 변경해도 되고 추후에 수정하여도 됩니다. 이제 새 값을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수정을 클릭 합니다.

 

 

 

 

새롭게 생성한 문자열에 값 데이터를 입력하여야 하는데 C:\Windows\system32\ctfmon.exe 라는 경로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 적용 합니다.

 

 

 

 

새 값의 이름을 변경하지 못했다면 새 값을 선택하고 이름 바꾸기를 클릭하여 내가 원하는 이름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이 값의 이름인 ctfmon 으로 선택하고 컴퓨터를 재부팅하여 정상적으로 한글 입력이 작동되는지 확인해봅니다.

 

 

위의 방법으로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다른 것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특히, 매킨토시 컴퓨터에서 부트캠프 윈도우즈를 사용하는 경우에 발생되었다면 위의 방법으로 해결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