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6s 1개월 사용기 / 사용하며 만족스러운 기능



아이폰6 를 구매한지 1년도 채되지 않은 상황에서 대폭적으로 달라진 아이폰6s 의 유혹을 이겨내지 못하고 결국 구매를 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디자인도 동일하고 색상도 동일하기 때문에 사실 새로 구매했다 라는 생각은 들지는 않지만 그래도 성능적인 면에서는 이전 아이폰6와는 제법 차별화가 있습니다. 





일단 1개월간 간략하게 사용해오며 느낀 점들에 대해 몇가지 정리를 해봅니다. 개인적으로는 만족스러운 부분들에 대한 정리, 그리고 아이폰6s 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핵심적인 기능들에 대한 내용일 것 같습니다. 



1. 향샹된 터치ID 인식 속도 


새로운 세대의 터치ID는 이전 세대에 비해서 확실히 인지하는 속도가 대폭 개선이 되었고, 지문을 감지하는 능력면에서도 제법 향상이 되어졌다라고 생각됩니다. 최초 지문을 등록할 때도 내가 익숙해진 것인지, 기기의 성능이 향상된 것인지 알수는 없지만 이전보다 훨씬 빠르게 지문등록이 가능합니다. 



이전보다 인식이 조금 더 빨리, 더 정확하게 이루어지는 점은 체감적으로 느껴지는 부분이며 잠금 화면에서 터치ID로 잠금을 풀기까지 시간도 제법 빨라진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만, 이전 세대의 터치ID의 반응속도가 굉장히 느린 것은 아니었기 때문에 크게 와닿지 않는 부분이 될 수도 있습니다. 



2. 3D터치 기능 


제가 아이폰6s 는 꼭 사야겠다라고 마음을 먹게된 이유가 바로 이 3D터치 기능때문입니다. 아이폰6s 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기능이고 새로운 인터페이스 창조이기도 합니다. 





이전 아이폰에서 단 한번도 선보이지 않았던 기능이며, 정전식 디스플레이 터치를 고집해오던 것과 다르게 감압식 터치를 접목하였으며 기존의 정전식과 감압식 방식을 모두 채용함으로서 이전에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인터페이스 조작에 대해 새로운 길을 열었다고 생각합니다. 





가볍게 누르는 피크, 그리고 강하게 누르는 팝 이라는 동작으로 이루어지며 이 피크와 팝을 이용하여 특정 페이지를 미리 열어보거나 앱 안의 기능들을 바로 열어보는 메뉴들이 인상적인데 사파리를 통한 미리보기는 간혹 사용을 하지만 앱의 미리보기 기능은 사실 거의 잘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마 아직 새로운 인터페이스가 제대로 정착되지 않은 점도 있지만 여러 앱에서 3D터치를 활용하는 기능들이 등장하게 될 것이라 예상하며 아이폰7 이 나오며 3D터치가 대부분의 아이폰에서 사용가능한 시점이 되기 전까지는 어느정도 자리를 잡게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3. 3D터치를 통한 트랙패드 


과거 아이폰을 사용하며 가장 불편했던 기능중에 하나가 문장을 작성할때 중간에 오타가 있는 경우, 해당 오타 부분으로 바로 이동을 할 수 없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3D터치 기능이 등장하며 메모, 메세지 앱에서 글 작성시에 오입력이 된 부분이 있다면 키패드 부분을 힘을 주어 누르고 기다리면 키패드 부위가 트랙패드로 변경이 되며 커서 형태로 이동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메세지를 자주 주고받고 메모앱을 이용하여 글 작성을 많이 하는만큼 정말 유용하고 편하고 문서편집을 하는 것에 있어 정말 용한 기능중의 하나이지만 아이폰6s 기기를 사용하면서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 기능인 것 같기도 합니다. 



4. 라이프 포토 기능 


아이폰6s 에서만 사용될 수 있는 라이브포트(LivePhoto) 기능인데 아이폰 사용자끼리 메세지를 주고받을때가 아니라면 사실상 무용지물이기도 하지만 그래도 라이브포토로 남겨두는 사진들은 추억을 회상하는데 제법 감성적인 도구로 작용합니다. 





단순히 사진으로만 추억을 남기는 것이 아니라, 짧은 사진 안에 마치 동영상처럼 소리와 움직임을 포착하여 움짤(?)용으로 쓰일 수도 있는데 재미있었던 상황들을 간략하게 사진인듯 사진 아닌듯 남길 수 있다라는 점에서 제법 재미있는 기능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실제로 사용할 기회가 얼마나될까? 라는 의문을 가졌지만 실제 생활에서 자주 사용하게 되고 라이브포토 기능으로 촬영된 사진을 수신받게 되면 좌측 상단에 있는 노란색 라이브포토 아이콘을 통해 쉽게 분간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아이폰6s 모델에 채택된 후면 1200만화소의 iSight카메라는 이전보다 확실히 보다 선명한 사진 품질을 제공합니다. 아이폰6 Plus 모델에서 초점이 맞지않거나 품질상 문제가 발생되는 문제가 발생되어져 현재 리콜이 진행중이기는 하지만 이전에 발생된 문제는 어느정도 해결했으니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이전 모델에 비해서는 접사를 통해 가까이 있는 사물을 촬영하기가 조금 어려워진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5. 4k 동영상 촬영 기능 



아이폰6s 구매에 작게나마 동기부여를 해주었던 기능중의 하나입니다. 출시 이전부터 4k 동영상 촬영을 지원할 것이다, 아닐 것이다 라는의견이 많았고 4k 동영상 촬영으로 인해 발생되는 발열 문제도 많이 지적이 되었지만 실제로는 크게 이슈가 되고 있진 않습니다. 





물론 개인적으로는 동영상 촬영을 자주하는 편은 아니지만 5k 아이맥 구매 이후 디스플레이 화질, 동영상 화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탓인지 아이폰으로 4k 화질의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라는 사실에 기대가 되고 설레이기도 했습니다. 


시대가 발전함에따라 디스플레이의 화질은 나날이 좋아지고 있고 데이터를 저장하는 저장공간들도 이전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만큼 저장 공간이 다양해지고 크기도 굉장히 커지고 있음에 따라 좋은 순간들, 재미있는 순간들을 보다 선명한 화질로 남길수 있다면 그렇게 하고싶다라는 욕심으로 기대했던 기능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4k 화질로 촬영된 결과물을 보아도 제법 만족스러운 수준이기 때문에 기대만큼 사용하기 좋지만 16GB제품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는 그림의 떡으로 보일 수도 있는 기능이기도 합니다. 32GB부터 모델이 시작되어야 했는데 팀쿡의 경영마인드로 인해 여전히 16GB모델이 기본모델이고 64GB가 중급 모델이라는 점은 이해하기 어렵고 애플의 오랜 팬으로서도 실망스러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차후에 아이폰7 에서는 32GB모델이 기본모델이 되지 않을까? 라는 추측을 조심스럽게 해보지만 워낙에 16GB모델로 적지않게 재미를 보고있는듯한 애플이기 때문에 아이폰7 에서도 16GB를 기본모델로 제공할 가능성은 충분히 있으며, 앞으로도 32GB모델을 기본모델로 내세우지 않는다면 애플을 향한 마음에 실망감이 더 커지지 않을까? 라는 걱정이 앞서기도 합니다. 




아이폰6s 를 사용하며 만족스러운 기능은 이보다 더 있지만 그래도 간단하게 정리해보자면, 핵심적으로 기억에 나는 기능들은 이정도로 요약을 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존 아이폰6와 차별이 되는 부분들이라고 볼 수 있고, 아이폰6를 잘 사용하고 있지만 6s 로 기기변경을 희망하는 유저들이라면 어느정도 참고가 될 수 있을만한 자료가 되지 않을까? 라고 생각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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