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싱 경기 방송정보_모터스포츠 어디서 볼 수 있지?

레이싱 오디션인 더 랠리스트(The Rallyist)의 반응이 상당하게 뜨겁다. 현재까지 지원자는 약 2000여명...오디션에서는 일반적이라 할 수 있는 노래나 연기 오디션과 비교를 한다면 당연하게 부족하지만 레이싱이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엄청나게 뜨거운 반응이라고 할 수 있다. 





레이서 오디션인 더 랠리스트의 방송일자는 2015년 10월 10일 첫 방송이 이루어 진다. 이 곳에는 분명 현 레이싱 대회를 출전하고 있는 수 많은 선수들이 지원을 하게 될 것으로 생각이 된다.  대기업의 스폰서를 받는 프로 드라이버로 활동하고 있는 선수들이라면 모르겠지만 대부분 출전 선수들은 자력으로 혹은 어렵게 후원을 받아 출전을 하는 아마추어 레이서들이기에 이번 오디션에 엄청난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정확하게 어떤 선수들이 오디션 신청을 하였는지도 모르지만 그리고 랠리 자체가 일반 적인 레이싱경기과 룰이 다르지만 레이싱에 대하여 익숙해 지는 것이 좋을 것 같아 현재 어떤 방송채널을 통하여 어떤 모터스포츠를 볼 수 있는지에 대하여 정리를 해보았다.





국내에서 하고 있는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는 레이싱(모터스포츠) 대회는 슈퍼레이스, KSF, 넥센스피드레이싱, 슈퍼첼린지, 코리아랠리, 핸즈모터스포츠 등등(그냥 내 생각에 그렇다는 것이니 기분 나쁘면.. 미안하다!) 이 있으며 이 외에도 작은 규모의 대회 혹은 카트 레이싱들이 펼쳐지고 있다. 국제 대회로 본다면 가장 대표적인 F1이 있을 것이고 얼마 전 영암에서 있었던 AFOS도 있으며 월드랠리챔피언쉽이나 각종 내구레이스들이 존재를 하고 있다.




SBS - 레이싱 중계의 왕좌에 있다



더 랠리스트를 방영하게 되는 SBS는 현재 실제로 WRC를 국내 독점 중계를 하고 있으며 KSF 역시도 중계를 하고 있다. 예전에는 F1 중계를 하기도 하였고 슈퍼GT경기도 중계를 하기도 하였다 이런 점을 볼때에 SBS가 얼마나 레이스에 대하여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살짝 볼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SBS스포츠를 통하여 중계가 되고 있는 것이다)







MBC - 슈퍼레이스는 포기 했지만 그래도 하나는 한다!



사실 레이스 중계에 관하여 선두를 하였던 곳은 MBC이다. 1995년도 부터 현재까지 레이스 중계라면 언제나 MBC가 있었다고 해도 될 만큼 많은 레이싱 대회를 MBC에서 촬영을 하였다. 국내 F1 대회의 메인 촬영도 MBC에서 하였을 만큼 레이스를 이끌어 같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하지만 이번에는 슈퍼레이스가 CJ에서 주최를 하는 만큼 CJ E&M이 주관하는 XTM을 통하여 방영되기에 작년까지 중계하였던 슈퍼레이스 중계를 포기 하였다. 그렇지만 레이싱의 중계의 강호 답게 KIC오프로드그랑프리(KRC) 하나는 중계를 하고 있다.(MBC 스포츠 특선에서 방영된다)






XTM - 자동차 관련한 것은 모두다 우리를 통해서~



국내 가장 유명한 자동차 관련 방송이라면 누구나 탑기어(Top gear) 혹은 더벙커(The Bunker)를 떠올리 것이다. 이 두가지 는 모두 다 케이블 방송국인 XTM에서 방영을 하고 있는 것인데 올해부터는 필자가 생각하기에 국내 가장 큰 대회인 슈퍼레이스까지 중계하고 있다.(CJ그룹에서 슈퍼레이스를 개최하는데 당연한 것이라고도 할 수 있다.)






네이버 - 인터넷 방송으로도 충분하게 즐길 수 있다



예전과는 다르게 인터넷 방송으로도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채널들을 관람을 하고 있다.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인 네이버 역시도 인터넷 방송 서비스를 하고 있는데 올해부터 네이버에서 넥센 스피드레이싱 중계를 볼 수 있다. 필자의 경우 KSF와 슈퍼레이스 그리고 슈퍼첼린져도 가보았지만 아직도 넥센스피드레이싱을 가보지 않았기에 이렇게라도 볼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한다.






아프리카TV - 국내 인터넷방송을 이끌어 온 우리가 빠질 수 없지



한국 인터넷방송/개인방송 이라고 한다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아프리카TV가 아닐까 생각을 한다. 이미 아프리카TV 를 통하여 다양한 스포츠대회 중계가 이루어 지고 있는데 국내 레이싱 대회 중 하나인 핸즈모터스포츠페스티벌도 중계가 되고 있다.

핸즈 전속모델인 허윤미와 류지혜의 경우 이미 예전부터 개인방송국을 통하여 이름을 알렸으며 KSF에 출전하고 있는 핸즈팀을 아프리카TV를 통하여 응원하는 모습들도 종종 보였기에 네이버 보다 먼저 방송을 했다고도 볼 수 있을 것 같다.







외국에서 하고 있는 레이싱 대회의 중계는 현재 SBS에서 하고 있는 WRC 이외에는 국내에서 중계가 되고 있는 곳은 없다. 작년 까지는 F1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었지만 현재에는 방영되고 있지 않기에 아쉬운 감이 있다. 그렇지만 작년보다 국내 레이싱 대회를 중계하는 방송사들이 많이 생겨나게 되었다는 것은 상당하게 고무적인 상황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사실 각 방송사에서 하고 있는 레이싱 중계가 현재까지는 시청률이 상당하게 저조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이런 상황은 나보다는 오히려 방송국에서 더욱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국내 레이싱 팬들을 위하여 노력해주고 있는 모터스포츠 관계자들과 각 방송국에 감사를 드리고 싶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