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컨트리락(Country Lock), 캐리어락(Carrier lock) 이란?

 

일반적으로 컨트리락(Country Lock) 이라는 이름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정확한 명칭은 캐리어락(Carrier lock)이 맞습니다.

사실상 둘 다 명칭만 다를 뿐이지 의미는 동일합니다.

 

 

캐리어락이 컨트리락 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된 것은 유심기변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국은 2007년 7월이후부터 통신사간(SKT-KT) 제한없이 유심 기변을 하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기 때문에 통신사간 기기 변경을 굳이 차단할 필요가 없었기 때문에 한국은 Carrier lock이 별 의미가 없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국가간 기기 변경에는 제한이 발생하기 때문에 해외에서 국내구매 아이폰을 사용하고자 하는 사용자들은 해제를 해야할 필요가 있었으며,

통신사간 기기 변경용도로 해제를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Country Lock 이라는 이름으로 잘 알려지게 된 것으로 추측됩니다.

 

 

2012년 현재까지도 해외 통신사의 대부분은 통신사간에 기기 변경이 차단되어 있으며 통신사에서 자사에서 개통된 기기가 타사로 개통되는 것을 막기 위해 설정한 것이 캐리어락(Carrier lock)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해외통신사의 잠금 정보에 대해서는 애플에서 제공하는 기술문서를 통해 참고용도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http://support.apple.com/kb/ht1937?viewlocale=ko_KR

 

 

현재 한국에서는 통신사간 유심 기변이 자유롭도록 허용되고 있기 때문에 캐리어락이 잠겨 있는 아이폰을 KT를 통해 개통을 하였더라도 이 캐리어락을 해제하지 않고 SKT를 통해 유심기변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유심기변이 되지 않는다면 통신사로 문의해야 합니다.)

즉, 단순히 국내에서 다른 통신사에서 아이폰을 사용하기 위해 컨트리락을 해제할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국내에서 개통한 아이폰을 해외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캐리어락을 해제하고 가지고 출국해야지 해외에서도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해외에서 사용하는 아이폰을 국내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한국으로 돌아오기 전 사용하는 통신사를 통해 캐리어락 해제 신청을 해야 합니다.

(미국 Verizon을 통해 개통된 아이폰은 CDMA모델 이므로 캐리어락을 해제하더라도 국내에서는 사용이 불가능 합니다.)

 

 

애플은 아래의 공식 문서를 통해 캐리어락 해제는 네트워크 사업자, 즉 통신사를 통해서 신청을 해야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http://support.apple.com/kb/HT5014?viewlocale=ko_KR

 

 

이 문서에는 캐리어락을 해제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서술이 되어 있지만 너무 눈높이 맞지 않는 설명이여서 도대체 이 문서가 무슨 말을 하는 것인지 도통 이해하기 힘든데요.

다음 포스팅을 통해서 캐리어락을 해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http://digitaku.com/9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