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OS 요세미티 복구 디스크 보이지 않음, 복구 디스크 부팅 방법


맥OS 요세미티(Yosemite)가 업데이트 된지도 제법 오랜 시간이 흐른 듯 합니다. 요세미티로 업데이트가 되면서 맥OS도 이전과는 다르게 많은 부분에서 달라진 모습이 보이는데 그 중에서 하나인 복구 디스크(Recovery disk)가 보이지 않는 현상에 대해 간략하게 포스팅을 준비하였습니다. 





이전 OS버전에서는 부팅시 옵션(Option)키를 길게 누르고 기다리면 시동관리자 항목에서 맥OS의 파티션과 복구 디스크가 함께 보였지만 요세미티가 업데이트가 되면서부터 일부 맥(Mac) 에서는 보이지 않는 현상이 종종 발생되곤 합니다. 





무언가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니며 이 경우에는 부팅시 Command + R 를 길게 누르고 기다리면 이전과 마찬가지로 복구 파티션으로 부팅을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용 키보드에서는 윈도우 로고 + R 를 길게 눌러서 동일하게 복구 파티션으로 부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것은 요세미티로 업데이트가 되며 기존에 물리적 볼륨이었던 디스크가 논리적 볼륨으로 변경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여러가지 의견이 있지만 요세미티가 상대적으로 무거워졌기 때문에 부드럽게 운영하기 위해 논리적 볼륨으로 변경하였다는 소리도 있고, 조금더 효과적으로 데이터를 정리하기 위함이라는 소리도 있지만 자세한 이유는 현재로서는 알 수가 없는 상태입니다. 



다만 논리적 볼륨 그룹은 애플이 자랑하는 퓨전 드라이브에서 이미 사용이 되어져왔던 기능이기 때문에 낯설거나 완전히 새로운 기술은 아닙니다. SSD와 HDD를 하나로 묶어서 사용하기위해 써왔던 방법이기 때문에 퓨전드라이브를 구성해봤던 사용자라면 낯설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물리적 볼륨에서는 위와 같이 디스크 볼륨의 이름이 디스크의 크기로 나타나지만 요세미티 업데이트 이후 변경된 논리적 볼륨에서는 디스크 볼륨의 이름이 파티션의 이름과 동일하게 변경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논리적 볼륨에서는 부팅시 옵션키를 길게 눌러 시동관리자가 나타나지 않는 것은 논리적 볼륨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한가지 주의해야하는 점이 있다면 물리적 볼륨에서는 부트캠프 윈도우를 설치하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여러 개의 파티션을 나눌 수 있지만 논리적 볼륨에서는 1개의 파티션만 추가를 할 수 있으며 이 1개의 파티션은 부트캠프 윈도우 설치에 사용할 수 있는 파티션으로 볼 수 있습니다. 


맥 초보, 맥 OS 인터넷 복구, 인터넷 리커버리, 맥 OS 다시 설치

아이맥, 맥북 부팅 되지 않을 때 / 맥OS 부팅되지 않을 때 해결 방법



요세미티 업데이트 이후 시동관리자가 보이지 않는다고 당황하지 않으시길 바라며 Command + R 을 통해 리커버리 디스크로 자유롭게 부팅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맥OS 다시 설치 및 리커버리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위의 기존 포스팅을 참조해주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