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박스용 SD카드 / 마이크로SD카드 고르기 / 메모리 카드 구입 요령




차량마다 블랙박스는 하나씩 모두 설치해두는 것이 일반적이 되어버렸습니다. 사고시 과실 유무를 따지기에 용이하고 상시전원을 물려두면 주차테러에도 효율적이기 때문에 블랙박스를 설치하는 것은 필수가 되어버린 것 같습니다. 



블랙박스를 설치하는 만큼 중요한 것이 있다면 블랙박스에 사용할 메모리 카드는 어떤 것을 고르느냐가 중요한데 보통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순정 메모리 카드는 도대체 차이가 무엇인지는 알 수 없지만 시중에서 판매되는 일반 메모리보다 훨씬 비싸게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구입이 꺼려지는 것이 사실 입니다. 



일부 제조사들은 자사의 메모리카드를 쓰지 않는 경우에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보증을 적용하지 않는다고 하기도 하는데, 아무래도 저가의 메모리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법적인 책임을 피하기 위해 그렇게 권장이 되고 있는 듯 합니다. 





보통 블랙박스에서 많이 사용되는 메모리카드는 마이크로SD 또는 SD카드가 가장 많이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크기가 대폭 작아진 마이크로SD가 보편적이며 대부분 안드로이드 계열의 스마트폰에서도 마이크로SD가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혹은 위와 같은 아답터를 이용하여 마이크로SD를 SD카드처럼 사용할 수도 있지만 아주 작은 확률로 발생할만한 접촉 불량등의 안정성은 보장하기 어렵기 때문에 불안하다면 SD카드를 사용하는게 가장 무난 합니다. 



SD카드에도 여러 가지 분류 방법이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은 클래스(Class) 와 SLC, MLC, TLC 와 같은 레벨 종류 입니다. 



 Class2

Class4 

Class6 

Class8 

Class10 

 2MB/초

4MB/초 

6MB/초

8MB/초 

10MB/초 




클래스(Class) 는 쓰기 속도를 의미하며 이 클래스가 높으면 쓰기 속도가 빠릅니다. 통상적으로 각 클래스 별로 위와 같은 속도를 가집니다. 



쓰기 속도는 고화질의 블랙박스일수록 높은 것이 좋겠지만 통신 Class6 이상 정도만 되어도 일반적인 사용에는 크게 문제가 없는 듯 합니다. 물론 HD급 화질의 기준이 높아지는 요즘 시대에는 제조사의 권장사항을 참조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구분 / 종류

SLC 

(Single Level Cell)

MLC 

(Multi Level Cell)

TLC 

(Triple Level Cell)

 저장 방식

1bit / Cell

2bit / Cell

3bit / Cell 

 평균 수명

50,000 ~ 100,000회 

3,000 ~ 10,000회 

500 ~1,000회 

 쓰기 속도

빠름

보통 

느림 

 읽기 속도

빠름

보통 

느림 

 삭제 속도

좋음

보통 

느림

 안정성

좋음

보통 

음 



종류는 위와 같이 정리를 할 수 있는데 SLC 가 가장 좋은 성능을 보이는 반면 상대적으로 TLC방식은 낮은 성능을 보이고 또 그러한 이유로 현재는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SLC방식이 여러가지 면에서 우수한 성능을 가지고 있지만 높은 가격대 때문에 MLC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듯 합니다. 하지만 자금적인 여유가 된다면 SLC 방식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 합니다. 



중저가형을 생각한다면 MLC 방식에 Class6 ~ Class10 정도를 고려할 수 있고, 고가형을 생각한다면 Class10 방식의 SLC 사양을 가진 메모리 카드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용량은 32GB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64GB의 경우에는 일부 블랙박스에서 인식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미리 블랙박스 제조사를 통하여 확인해야 합니다. 올바른 메모리 카드 구입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