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OS 자바(Java) 프로그래밍 / 이클립스(Eclipse) 사용 시작하기




이클립스는 설치형 소프트웨어가 아니라서 다운로드 후 압축을 해제하고 나면 폴더 안에 있는 이클립스 실행 프로그램을 바로 실행하여 사용이 가능 합니다. 



보통 사파리에서 다운로드를 하게되면 파인더(Finder) > 다운로드 항목을 통하여 다운로드가 이루어진 목록들을 볼 수 있는데 이클립스 폴더가 다운로드 안에 있을 것 입니다. 





다운로드 폴더에 그대로 두고 사용하여도 상관은 없지만 실수로 삭제를 할 수 있는 우려가 있기 때문에 응용프로그램 폴더로 드래그 하여 이동을 해둡니다. 물론 안드로이드 이클립스 (ADT) 도 함께 설치하였다면 응용프로그램 항목으로 이동해둡니다. 



자바 프로그래밍만 공부할 예정이라면 이클립스만 있어도 상관은 없으나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위해 자바를 함께 공부하는 것이라면 ADT도 함께 설치해두시는게 좋습니다. 



Android Developer Tools 가 정확한 이름이지만 편의상 줄여서 ADT로 통칭이 되고 있는 듯하며 이전에는 이클립스 안에서 확장 플러그인 형태로 제공이 되던 것이 개별적인 소프트웨어로 제공이 되는 형태로 바뀐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할 목적이라면 ADT는 항상 설치가 되어 있어야 하며, ADT를 삭제하는 경우 이클립스 안에서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구성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클립스를 실행하면 처음에는 작업할 폴더를 생성해주거나 선택하여야 합니다. 처음 실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경로를 확인하고 바로 OK를 해주어도 되고, 디플트값인 workspace 라는 폴더명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원하는 이름으로 변경해주어도 무관 합니다. 




이렇게 생성되는 프로젝트 폴더명은 맥OS 의 경우에는 도큐먼트 항목에 모두 저장이 이루어 집니다. 그리고 해당 프로젝트가 더 이상 필요 없다면 도큐먼트 폴더에 있는 프로젝트 폴더를 모두 삭제해버리면 해당 프로젝트는 삭제가 됩니다. 





새로운 프로젝트 폴더를 생성하면 Welcome 탭이 나타나는데 탭의 X 버튼을 눌러 닫아주면 이클립스의 기본 툴의 모습이 나타납니다. 



이클립스의 기본적인 사용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을 통해 알아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여담으로 저는 Java 프로그래밍은 이클립스를 이용하고 안드로이드 앱 개발은 별개로 다운로드 받은 ADT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직 초보여서 그런 것인지, 워낙 ADT가 빠르고 빠르게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며 기존의 방법이 달라져서 그런 것인지 험난한 여정이 많아 같은 듯 다르다보니 ADT를 이용하는게 마음이 편한 것 같습니다. 





** JAVA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며, 맥OS 환경에서 설명된 경우가 많이 없고 개인적인 복습의 의미로 작성하는 포스팅 입니다. 일부 잘못되거나 틀린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는 댓글로 알려주시거나 david_lee@digitaku.com 으로 친절히 알려주시면 수정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