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 OS X 이동식 디스크 파일 포맷 방식 / FAT32 / exFAT / NTFS / 파일 가져오기


** 이 포스팅은 2013년 9월 작성되었습니다. 

** Mac OS X 10.9 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이전에 윈도우즈 운영체제 환경에서 사용되는 파일 포맷에 대해 포스팅을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FAT 포맷과 NTFS 포맷에 대한 여러 가지 설명을 함께 했던 포스팅인데 이번에는 애플의 Mac OS X 에서 사용되는 포맷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Mac OS X 에서는 파인더(Finder) > 응용프로그램 > 유틸리티 > 디스크 유틸리티 라는 항목을 통하여 하드디스크, 이동식 디스크의 파일 포맷을 변경하거나 포맷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특징이 있다면 사용중인 하드디스크의 파일 포맷도 얼마든지 나눌 수 있다는게 특징인데 만약 부트캠프를 설치할 계획이라면 단일 파티션, 즉 파티션을 나누면 안됩니다. 이 부분은 이런 기능도 있다.. 정도로만 이해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외장디스크, 내장 하드디스크 등 모든 디스크에 대한 정보와 편집, 수정은 이 디스크 유틸리티를 통하여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디스크의 권한 검사, 디스크 검사, 복구 등의 기능도 함께 할 수 있어 굉장히 유용합니다. 



특히 이동식 디스크의 경우에는 FAT 방식의 파일 포맷을 지원하는데, Mac OS X 에서는 오로지 FAT 방식의 파일 포맷을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이전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조금 이해가 쉽겠지만 우리가 윈도우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식은 NTFS 방식의 파일 포맷이고 이 포맷을 선호하는 것은 4GB 이상의 대용량 데이터 전송에 아주 유용하기 때문 입니다. 




FAT방식의 경우 4GB 이상의 데이터를 주고 받기에는 제한적이며, 최근 출시된 exFAT 라는 포맷을 통하여 NTFS 처럼 4GB 이상의 데이터도 얼마든지 주고 받을 수 있으나 안정성이 보장되지 않아 언제라도 예상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시한폭탄이라고 생각이 될만큼 안정성 보장은 어렵습니다. 



 


디스크 유틸리티 > 이동식 디스크 선택 > 지우기 항목으로 이동하면 Mac OS에서 지원하는 파일 포맷 방식이 나오는데 Mac OS 확장 저널링은 OS X 설치시에 지원하는 방식이므로 지나치셔도 되고, FAT(MS-DOS), ExFAT 두 가지의 선택 사항 중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하고 지우기를 하면 선택된 파일 포맷으로 포맷이 이루어 집니다



Mac OS 에서도 윈도우 파일 포맷인 NTFS 방식을 지원하지만 읽기 만 가능할 뿐 쓰기가 되지 않습니다. 즉, NTFS 포맷으로 구성된 디스크라면 Mac OS에 연결하여 디스크 안에 있는 파일들을 재생하거나, 읽어올 수는 있으나 해당 디스크에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디스크에 있는 데이터를 편집하거나 변경할 수는 없다라는 것 입니다.



물론 Mac OS 에서 NTFS 파일 포맷을 강제적으로 인식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은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굳이 비싼 돈을 지불하여 사용하는 것을 권하지 않습니다. 자칫 잘못하다가는 Mac OS 확장 저널링 포맷이 붕괴되어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는 경험을 두어번 해본 사용자로서 절대 권하지 않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