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플레이(Google Play) 구입내역 / 구입목록 / 결제내역 / 앱 환불



* 이 포스팅은 2013년 8월 작성되었습니다. 

* LG Optimus F-200k / Android 4.1.2 (젤리빈) 환경에서 작성 되었습니다. 

* Safari6 웹브라우저를 통해 구글 페이지에 접속되었습니다. 

* 이 포스팅의 내용은 구글 정책에 따라 추후 이미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며칠 전 휴대폰 요금이 과다 청구되어 조회하였더니, 예상하지도 못하게 어린 아이들로부터 임의 결제가 되는 사태가 발생이 된 것을 확인 했습니다. 





평소에 6만원 가량나오는 요금인데 7, 8월들어 요금이 4~5만원씩 더 청구가 되는 것이 이상하다 싶어 불안한 마음에 상세 결제 내역을 봤더니... 





역시나 구글Play 스토어 이용료 라는 이름으로 무려 51,294원이나 결제가 되어 있습니다. 아 눈앞이 캄캄해집니다. 이미 7월에 청구된 내역은 게임사가 환불을 해줄지가 미지수 입니다. 그래도 일단 요청이라도 해봐야지요. 




웹사이트 http://www.google.com/wallet/ 을 통하여 구글 지갑으로 이동합니다. 구글의 온라인 / 오프라인 매장에서 결제한 모든 내역을 볼 수 있는 곳 입니다. 사실 지갑 이라는 의미보다는 청구와 관련된 이름이 조금 더 어울리지 않나 생각 합니다. 





구글 계정이 기억나지 않는다면 사용중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에서 설정 > 계정 및 동기화 라는 항목으로 이동하면 내가 스마트폰에서 사용중인 구글 계정, 구글 아이디를 알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가 기억나지 않는다면 구글 홈페이지에서 비밀번호 찾기 과정을 진행 해야 합니다. 





구글 지갑에 로그인하여 거래 라는 항목을 통하여 지금껏 내가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통해 진행한 유료 결제 내역을 모두 확인할 수 있고 각 목록의 하단부에는 제작사로 문의하기 라는 버튼이 보입니다. 



제작사로 문의하기 버튼을 통하여 환불과 관련된 이메일을 발송할 수 있으며, 대부분 어플리케이션의 개발사들이 이메일을 통한 고객지원을 하고 있는만큼 이메일로 환불 요청을 문의합니다. 구글은 정책상 개발자를 통해 환불 지원을 받을 것을 안내하고 있다보니 환불에 대한 문의는 제작사로 직접 해야 합니다. 




호불호가 갈리는 경우가 있으나 저는 개인적으로 애플 앱스토어처럼 애플이 직접 컨텐츠 관리를 해주는 편이 조금 더 편하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개발사가 해외 개발사라면 영어로 지원문의를 해야하는 최악의 사태도 있기 때문 입니다. 다만, iOS7 에서는 환불 관련 절차가 조금 더 간편해진다면 더할 나위가 없을 거라는 아쉬움은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앞으로 이와 같은 사태를 방지 하기 위해서는 이미 등록된 결제 수단 정보를 삭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갑 메뉴에서 결제 수단 항목으로 이동하면 현재 나의 계정에 등록된 결제 수단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내역의 삭제 를 진행 합니다. 




거래내역 삭제를 진행 완료하면 앞으로 다시 추가적으로 정보를 등록하지 않는 한 손쉽게 결제가 되는 것은 방지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